의협, 메르스 공식 종식 앞두고 철저한 후속 대책 마련 촉구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정부가 오는 29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종식을 공식으로 선언할 예정인 가운데 대한의사협회는 후속 대책 마련에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5일 “국가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은 만큼 신종 감염병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철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가 구성한 ‘의료관련감염대책협의체’에서 마련하는 메르스 후속 대책에 의협의 ‘국가감염병 예방관리선진화 중장기계획 추진안’이 반영돼야 한다고 했다.

의협은 “(가칭)감염관리기금 조성, 의료기관감염관리지원사업단 운영, 보건소 중심 공공보건의료체계 정상화 등을 비롯한 의료전달체계 개편을 포함한 보건의료체계 개선 방안이 포함된 국가감염병 예방관리선진화 중장기계획 추진안이 의료관련감염대책협의체를 통해 반드시 반영돼야 제2,3의 메르스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협은 “국가방역당국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질병관리본부의 인사 및 예산권의 독립 등을 위해 보건부 독립 및 질병관리청을 신설하는 방안을 적극 재검토해 메르스 사태를 방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정부 조직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도 했다.

의협은 “메르스 발생 시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아 메르스 초기 대응 실패로 국가적 재난 위기를 초래했다”며 “의료관련감염대책협의체에서 의료현장의 경험이 체득된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현실감 있는 정책 및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진료현장에서 메르스와 사투를 벌인 의료진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의협은 “메르스 종식을 위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불철주야 노력해 준 의료인 여러분께 의료계를 대표해 진심으로 경의와 감사를 표한다”며 “아직 메르스 감염 후유증으로 치료 중인 환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