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사 신문 이혜선]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일주일 넘게 메르스 확진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조만간 메르스 사태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아직도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는 환자들이 있지만 더 이상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메르스 종식 선언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추가 감염자가 나오지 않는 순간을 메르스 종식 시점이라고 볼 수는 없다. 지난 두 달 간 우리는 메르스와 직접적으로 싸우느라 잠시 뒤로 미뤄둔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이를 수습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는 미약하기 그지없어 보인다.

메르스가 일파만파 퍼져나가자 나중에 반드시 보상해줄 것처럼 약속했던 정부는 직접 손실보상으로 책정한 1,160억원과 의료기관 대상 융자금 비용 4,000억원을 추가경정했다. 융자금 4,000억원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 연이자율 2.47%를 제공하겠다는 ‘선심’도 썼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내 신용만으로도 1% 이율로 자금을 빌릴 수 있다”며 쓴 웃음을 지었다.

이같은 정부의 태도에 분통이 터지는 것은 의료계다. 정부의 초기 방역체계가 허술했던 대가를 오롯이 의료기관들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기관에게 돌아오는 것은 메르스를 제대로 막지 못했다는 국민의 질타와 의료계에 대한 불신, 막대한 적자뿐이다.

의료계에 국민 건강을 지켜야한다는 신념을 이유로 ‘희생’만을 요구하는 게 과연 옳은 일인가. 이런 상황에서 제2의 메르스 사태가 발생하면 의료계가 정부를 믿고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 “역시 정부는 믿을 수 없다”는 의료계의 푸념을 흘려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정부가 의료계에 신뢰를 주고, 제 2의 메르스 사태를 막을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기 전까지 메르스 사태는 끝난 게 아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