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비판으로 시작된 메르스 대책회의…평의사회, 피켓 시위 벌이기도7개 요구사항 담긴 결의문 채택…대정부 투쟁 등 경고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의료계 대표자들이 모인 자리에 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을 비판하는 피켓이 등장했다.

대한평의사회 이동욱 대표 등은 지난 5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메르스 후속대책 마련을 위한 의료계 대표자 회의’에 ‘언제까지 봐야 하나 무능한 회장’, ‘생각 없는 추무진, 무능 추무진’ 등 추 회장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이날 회의에는 추 회장을 비롯한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 시도의사회장, 시도 대의원회 의장 등 40여명이 모였다.

뒤숭숭한 분위기에서 시작된 회의는 메르스 사태에 대한 의협 대응 경과보고 이후 비공개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는 의협이 메르스 사태로 인해 환자 급감 등으로 피해를 보고 회원들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특히 정부가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에 대해 실질적인 지원을 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의협의 입장을 강력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지적도 많았다.

그러나 회의 시작 전 어수선한 분위기와는 다르게 추 회장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거나 거취 문제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계 대표자들은 3시간 정도 회의를 거듭한 끝에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의료제도를 전반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메르스 확산은 정부가 감염병 초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정부가 주도하는 의료정책과 제도가 근본적으로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불행한 사태”라며 7가지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방역 실패에 대한 진상규명 ▲보건부 독립 개편 ▲건강보험 수가체계 개선 논의 및 의료전달체계 확립 ▲보건소 및 공공의료기관 기능재정립 ▲의료전문가 참여하는 국무총리 산하 (가칭)‘국가감염병예방관리선진화위원회’ 구성 ▲피해 의료기관 지원 위한 ‘메르스특별법’ 제정과 피해보상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중소기업 특별세액 공제대상에 의원급 의료기관 포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 메르스와 싸우고 있는 의료기관과 의료인에 대해 지원하지 않는다면 향후 누가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느냐”며 “국민건강 수호와 의료정상화를 위한 전문가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향후 일어날 사태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요구 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국민과 함께 11만 의사들은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했다.

메르스 방역 실패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별도 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의협 메르스대책본부 강청희 본부장(상근부회장)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서울병원에서 1번 환자가 확진되고 14번 환자가 발생하기까지 일주일 정도 공백이 있었는데 그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의료기관에도 메르스 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며 “의료기관들이 환자들을 진료하고 질병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메르스 환자의 병세나 치료 경과 등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도 정보 공유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강 본부장은 “정부가 모든 책임을 삼성서울병원 등 의료기관에 떠넘기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방역 실패의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며 “정부 주도로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할 수도 있지만 정부가 이를 거부하면 정치권과 의협이 만들어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