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일 식약처 현안보고 예정…소비자원, 추가 법적대응 검토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국회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짜 백수오’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해칠 예정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대상으로 가짜 백수오 논란과 관련 긴급현안보고 일정을 잡았다.

이날 현안보고에서는 식약처가 그동안 보여온 태도에 대해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복지위는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원료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만큼 2010년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형 승인을 받은 절차가 제대로 진행됐는지 여부를 살펴볼 예정이다.

또 지난 2월 식약처가 내츄럴엔도텍 원료를 검사한 후 이엽우피소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이후 소비자원 조사에서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만큼 이에 대한 식약처의 검사방식도 도마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위 소속 한 의원실 관계자는 “현안보고에서는 가짜 백수오 논란을 두고 제대로 된 피해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우왕좌왕한 식약처의 태도에 대해 지적할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그동안 식약처가 건강기능식품과 그 원료에 대해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점도 지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안보고에서 문제가 된 내츄럴엔도텍에 대한 입장은 듣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 의원실 관계자는 “내츄럴엔도텍을 현안보고에 부르기 위해서는 증인요청 등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이미 사건이 마무리단계에 이른 만큼 그럴 필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내츄럴엔도텍을 상대로 허위사실 유포 등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내츄럴엔도텍의 계속된 근거 없는 허위 주장은 소비자원 발표 이후에도 홈쇼핑 등에서 백수오 관련 제품이 계속 판매되고, 소비자와 일부 개인 주식투자자가 손해를 입는 계기로 작용했다”며 “뿐만 아니라 내츄럴엔도텍은 ‘고의성이 없는 비의도적 혼입이며, 앞서 다른 원료로 제조한 현재 유통 중인 제품은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고 주장하며 소비자 피해배상 범위를 축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은 “피해를 입은 소비자와 선량한 백수오 농가를 위해 관계 기관 등과 적극 협조해 그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며 “소비자 권익을 위해서라면 향후 경과에 따라 추가적인 법적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