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집행부vs대의원회 상반된 입장 담긴 공문 발송서울시의사회 “의협이 혼란 야기…통일된 지침 내려달라”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대한의사협회 대의원 직선제 시행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가 지난 25일 각 시도의사회에 대의원 직선제 시행에 대한 상반된 입장이 담긴 공문을 각각 발송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의협 대의원회는 복지부가 일부 자구를 수정해 승인한 개정 정관을 오는 4우러 26일 열리는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재논의해야 하므로 이번 중앙대의원 선출은 자율적으로 진행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의협 집행부는 대의원 직선제가 담긴 개정 정관이 복지부 승인을 받아 효력이 발휘됐고 관련 선거관리규정 개정안도 대의원회 서면결의로 가결됐으므로 직선으로 중앙대의원을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상반된 입장이 담긴 공문을 받은 시도의사회는 혼란스러워했다.

서울시의사회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의협은 왜 혼란을 야기하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촉박한 시간과 선거관리규정에 대한 분명한 통일된 지침이 없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서울시의사회는 분명한 의협 파견대의원(중앙대의원) 직선제를 위한 과정(작년부터 준비한 4차례의 회칙개정위원회와 금번의 3차례의 선거관리위원회 회의 등)을 준비하고 있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서울시의사회는 “각 시도의사회는 어찌하란 말이냐. 의협은 왜 존재하느냐”며 “이제라도 분명한 책임의식을 갖고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는 분명한 논의 정리를 통해 한가지의 통일된 지침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이에 따른 책임은 분명히 져야한다”고도 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이어 "의협 대의원회와 의협 집행부의 상반된 공문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의사회 대의원총회가 이틀 밖에 안남은 상황에서 임시전체이사회를 개최해 의협 파견 중앙대의원 선출을 의협 임시대의원총회 결의대로 분명한 직선제 원칙을 지키며 하겠다"고 강조했다.

충청남도의사회는 의협 대의원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송후빈 충남도의사회장도 지난 26일 열린 의사회 제66차 정총에서 “변영우 의장이 개인적으로 시도의사회장에게 공문을 보내 정관이 개정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면서 중앙대의원을 알아서 뽑으라고 했다”며 “대의원회 의장이 시도의사회장들에게 이런 공문을 보낸 전례가 없다”고 비판했다.

송 회장은 “지난 임총에서 정관을 개정해 복지부에 보냈고 복지부가 일부 자구만 수정해서 승인했다”며 “그런데도 변 의장과 몇몇이 인정하지 못하겠다고 하고 있다. 그리고는 직선을 하든 간선을 하든 마음대로 하라는 공문을 내려 보냈다. 이런 콩가루 집안이 어디 있느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