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문화혁신위원회, 국방부에 권고…"권고안 검토 후 세부시행계획 마련될 것"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군의관이 없는 격오지의 국장병을 위한 원격진료 서비스가 도입될 전망이다.

민·관·군 병영문화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원회)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정예화된 선진강군 육성’을 위한 22개 과제를 국방부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혁신위원회는 격오지 부대 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진료접근이 제한되고 응급의료 인력과 장비·물자가 부족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화상원격진료시스템(21사 GP 2개소 시험적용 중)’을 도입할 것을 권고했다.

내년까지 전투용 응급처치킷 10만개를 보급하고, 2016년 GOP 중대 응급구조사 배치, 2019년 GOP 소초 의무병 보직을 보급하는 등 응급처치 장비 및 물자를 보강할 것을 권고했다.

또 항공후송전용헬기 조기 전력화 및 의무사 응급환자 지원센터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는 등 응급의료시스템을 보완할 것을 주문했다.

혁신위원회는 “지휘체계가 확립되고 부모들이 안심하며 장병들이 보람을 느끼는 강한 군으로 재도약하겠다는 목표로 현장 중심으로 내실있게 활동한 결과”라며 “권고안의 실행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장치를 마련하도록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권고안은 마무리가 아니라 시작”이라며 “혁신위원회에서 권고한 과제는 국방부에서 검토해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 군의료체계개선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지난 10월 제3차 회의를 열고 원격의료 도입을 논의한 바 있다.

당시 특위는 국방 IPTV망을 활용한 원격의료체계 구축과 군병원을 통합의료지원센터로 구축해 전방초소 등 격오지에 근무하는 군장병의 검진과 진료를 원격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에 따라 올해 4분기부터 21사단 GP 2개소 소속 장병과 사단의무대 의료진간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내년 2분기 완료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