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병원명까지 공개하며 적극 대응 천명…"사실관계 확인 시 즉시 이행돼야"

[청년의사 신문 김은영] 대구지역 A대학병원 신경외과 의국에서 벌어진 지도교수의 전공의 폭언·폭행 사건이 본지 보도([단독]A대학병원 전공의들, 모 교수 폭언·폭행 못참겠다 탄원)로 공론화되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해당 병원의 실명까지 공개하면서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특히 문제의 중심에 있는 K교수가 본지와 인터뷰(전공의 때렸다는 A대학병원 K교수, 배후세력·음모론 제기)에서 음모론을 제기하자 ‘명백한 2차 가해’라고 비판하며 병원 측에 교수 직위 해임을 촉구했다.

대전협은 28일 성명을 통해 "계명대 동산의료원 신경외과의 파행적인 전공의 수련환경을 규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전협은 “해당 교수는 ‘전공의들에게 배후세력이 있다고 본다’며 근거 없는 음모론을 언론에 제기했다”며 “해당 교수가 전공의들에게 했다는 사과에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 들게 한다. 보직 해임이 아닌 교수 직위 해임이 필요한 이유를 스스로 증명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대전협은 “동산의료원 신경외과 사태는 수련병원의 구시대적인 관행과 파행적인 수련환경이 초래한 결과”라며 “이런 수련행태가 의료계에 잔존해 있다는 것은 의료인 전체를 부끄럽게 만드는 일이다. 전공의들에게 의무기록 조작을 강제한 것도 의료인의 윤리를 훼손한 참담한 사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계명대와 동산의료원이 파행적인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해 신경외과 전공의들의 요구사항을 즉각 이행하는 것은 물론 문제의 교수의 직위를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협은 “해당 교수는 상습적인 폭언, 폭행과 임의적 추가 근무 강제로도 이미 교육자의 자격을 상실했고 의무기록 조작강제도 사실이라면 의료윤리에 대한 국민적 신뢰 추락 책임까지 져야 한다”면서 “해당 교수를 교수직에서 해임해야 한다는 요구는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며 탄원서가 폭로한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즉시 이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동산의료원과 계명대는 지금이라도 의료기관이자 교육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동산의료원과 계명대는 해당 교수의 교수직 해임을 포함해 동산의료원 신경외과의 모든 구태의연한 관행들로부터 해당 전공의들을 보호해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