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에볼라 의심 보고하지 않으면 검증 방법 없어” 지적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지역에 우리나라 보건의료인을 파견하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에볼라 대응시스템이 너무 미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의사협회는 28일 “에볼라 감염 의심환자 입국 시 이를 보고하지 않으면 검증할 방법이 없을 뿐 아니라 에볼라 핫라인 대응시스템, 즉 신고접수 시 전화상담자와 소방방재청과의 연계시스템, 국가 지정병원에 대한 이송까지의 과정을 검증할 시스템이 부족하다”며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에볼라 관련 국가 지정 병원에 대해서도 ▲에볼라 의심환자 응급실 내원 시 진료프로토콜 존재여부 ▲환자 이송·격리·입원절차에 대한 준비 ▲진단검사실진료실치료처치실 등 격리병동은 확보 여부 ▲의료폐기물 배출방법 등에 대해 철저하게 확인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무엇보다도 의료진에 대한 에볼라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교대인력에 대한 원활한 수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절한 대책마련이 이뤄져야 한다”며 “전문병원이 아닌 병원의 의료진과 행정직원에 대한 교육도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에볼라와 같이 감염력이 강하고 치사율이 높아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감염병의 경우 사전예방 원칙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현재 우리나라는 에볼라 안전보호장구나 치료제 확보여부조차 불확실하다. 지금과 같은 허술한 대응체제가 유지되면 그로 인한 피해가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정부는 에볼라 대응을 비공개로 진행해 독자적으로 준비하기보다는 유기적인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