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의협회장 선거 때문에 침묵하는 의료계 지도자들” 비난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수련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전공의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병원협회를 제외한 수련평가기구를 설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다시 나왔다.

전국의사총연합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2차 의정협의에서 중요한 의제였던 수련평가기구 설립 논의가 그간 병협의 적극적인 회피와 복지부의 의도적인 외면으로 수개월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던 것을 생각했을 때 진일보한 것이지만 냉철하게 봤을 때 그 실효성과 진정성이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의총은 “근본적으로 전공의 수련평가기구에 사용자 측에 해당되는 병협과 보건복지부가 참여하는 것 자체가 옳지 않다”며 “미국처럼 제3의 공정한 전공의 수련평가기구에는 사용자 측이 참여하지 않는다. 더구나 단일보험 강제지정제인 우리나라에서 복지부는 당연히 사용자 측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전의총은 “누구든 전공의 수려환경 개선을 정말 원한다면 이 논의는 결국 국회로 갈 수밖에 없으며 초저수가로 옭아매 놓은 현재 의료체제의 희생양인 전공의들의 울부짖음을 해결하려면 정부가 문제를 일으킨 장본인임을 스스로 시인하고 책임지려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공정한 수련평가기구 설립을 위한 논의에서 사용자 측인 병협은 빠져라”고 말했다.

전의총은 이어 “정부는 호스피탈리스트(hospitalist) 도입 및 OECD 평균 수준의 전공의 임금 지원책에 대한 현실적인 재원을 제시하라”며 “각 수련병원들은 전공의들에게 근로기준법에 합당한 초과근로수당을 지급하라”고 했다.

화살을 의료계 내부로 돌려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문제에 의료계 지도자들이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전의총은 “의료계는 각 직역 및 지역 단체를 대표하는 단체장 숫자만 해도 엄청날 정도로 단체가 많은 데도 이런(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중요한 사안에 대해 언급을 한 단체가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뿐이었다는 사실은 현재 의료계 스스로 현실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 알 수 있는 일례”라며 “대한민국 의료계는 살이 있느냐”고 말했다.

전의총은 “기존 단체장들이 의협회장 선거를 앞두고 대한의학회와 병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등의 눈치를 보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며 “침묵을 지켰던 자들 가운데 다음 의협회장 선거에 출마하려는 자가 있다면 당연히 그 순수성을 의심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전의총은 “매번 전공의 처우 개선에 소극적이면서 자신들의 위신 지키기 이외에는 관심이 없는 듯 보이는 의학회는 그 존립 여부 자체를 심각하게 의심받아도 이상할 게 전혀 없다”며 “그 비싼 회비들은 다 어디에 쓰이며, 왜 제일 주용한 사안에 대해 가장 절실할 때 침묵을 지키는 자들이 회비를 걷어 써야만 하느냐”고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