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총 “전국 의료기관이 에볼라 전파 통로될 수도 있다”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지역 의료진 파견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사총연합은 지원자가 없으면 파견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전의총은 22일 성명서를 통해 “에볼라 바이러스는 환자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질병이어서 의료진의 전염률이 일반인에 비해 매우 높아 지금까지 현지 의료인력 중 약 300여 명이 안타깝게 사망했다고 한다”며 “정부는 파견 인력이 감염된다면 현지에서 치료하거나 선진국 내 또는 국내에서 격리 치료를 한다고 했는데, 어느 선진국에서도 선뜻 에볼라 감염자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의총은 “감염통제가 되지 않아서 비상사태까지 선포된 현지에서 치료가 제대로 될 리 만무하다”며 “국내 의료진을 아무런 대책 없이 사지로 모는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는 과연 제정신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전의총은 “치료를 위한 현지 시설이 미비하고 선진국에서 발병 환자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국내로 이송해 격리치료를 할 수밖에 없다”며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당시 오로지 의료인에게만 의무를 덧씌우고 졸속행정으로 오히려 신종플루유행을 조장했던 보건복지부가 신종플루보다 훨씬 더 위험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대책을 제대로 세울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도 했다.

전의총은 “단지 의료인의 헌신만으로 신종플루를 극복한 전례를 볼 때, 복지부가 치사율이 신종플루의 5배가 넘는 치명적인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예방 대책을 제대로 수립할 능력이 없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잠복기 상태로 의료진이 입국한 이후 진료를 본다면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이 전염이 될지 짐작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 전국에 깔려있는 수많은 의료기관과 손쉬운 접근성이 역설적으로 에볼라바이러스 전파의 주된 통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의총은 이어 지원자가 없으면 의료진 파견 계획을 철회하고 에볼라 바이러스 국내 상륙 위험을 차단할 계획을 수립하라고 했다.

전의총은 “국민건강을 치명적으로 위협하는 문제에 대해 전문가와의 아무런 상의도 없이 대통령 혼자만의 생각으로 덜컥 말을 내뱉고 나서 그 뒷감당은 오직 의사에게 맡기고 국민을 사지로 내몰 생각이라면 그러한 대통령이나 정부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파견할 의료진은 자원자에 한하고 자원자가 없는 경우 파견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참고해 에볼라 바이러스의 국내 상륙 위험을 차단하고 다른 선진국과 공조해 예방법을 속히 마련하라”며 “복지부의 전염병 예방시스템을 전문가 자문 하에 확실하게 구축해 신종플루 유행 때와 같은 졸속행정이 다시금 반복되지 않도록 하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