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지정병원 보호장구 모두 최하위 'D'등급…WHO, 최소 'C'등급 이상 돼야의협·간협 “파견 타당성 인정하지만 안전대책 부실…안전점검·교육실시” 주문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정부의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 지역 의료진 파견 방침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와 대한간호협회가 국제 공조 차원에서 타당성은 인정하지만 안전 대책이 미흡하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의료진이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우리나라도 더 이상 안전지대가 될 수 없는데도 이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지적이다.

의협과 간협은 22일 서울 이촌동 의협 회관 3층 회의실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지적하며, 조만간 국가지정 격리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17개 의료기관과 의료진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의협과 간협은 “전 세계적인 에볼라 바이러스병 위기 상황에서 정부가 에볼라 확산 저지를 위해 피해지역에 보건인력을 파견키로 결정한 데 대하여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의 위상이나 에볼라의 심각성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의료진 파견의 타당성은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우리나라 안전·방역체계가 부실할 뿐 아니라 국내 보급돼 있는 안전보호구도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자를 진료하기에 부적합한 최하위 등급이라고 지적했다.

의협에 따르면 현재 국가지정 격리병상이 운영되고 있는 17개 의료기관에 보급돼 있는 안전보호구는 D등급으로 진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볼라 바이러스 침투를 막기 위해서는 최소한 C등급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

의협과 간협은 “현재 전국 에볼라 국가지정 격리병원에는 환자와 의료진의 안전에 부적합한 D등급의 안전보호구가 지급돼 있다”며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제안한 C등급의 보호구는 일부 병원에 국한해 그것도 소량만이 지급됐다. 또한 안전 보호구 착용 및 훈련에 관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미국 CDC는 현행 에볼라 바이러스 예방 보호구 기준조차 안전하지 못하다고 인정하고 레벨C 이상의 보다 강화된 안전기준을 개정하고 있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다”며 “국내 의료기관에도 C등급 이상의 안전 보호구를 조속히 지급하고 국민과 파견 의료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관 주도보다는 정부와 해당 의료전문가 단체가 공조해 의료진 파견과 사전교육 및 사후관리가 엄격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과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현장 투입 전 착용해야 할 보호장비에 대한 명확한 지침과 매뉴얼 보급 그리고 교육 훈련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에 대해서는 관련 보건의료단체와 공조체계 하에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보건인력 파견으로 인한 국내 에볼라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 등 국민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도록 확실한 안전 계획을 수립하고 파견 인력에 대한 안전도 확보해야 한다”며 “의협과 간협은 관계기관 협조 받아 전국 에볼라 지정 병원 의료종사자의 안전수준에 대한 점검과 파견 의료진뿐만 아니라 국내 의료진 교육도 공동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간협 김옥수 회장도 “우리나라는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환자를 치료해 본 경험도 없고 이에 대한 대책도 미미한 상태”라며 “의료진의 안전을 위해 개인보호장비가 반드시 확보돼야 하고 철저한 사전교육과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또 보건의료인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감염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