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복 진료부원장 "에볼라 대응 TF, 교육 및 훈련 강화할 것"

[청년의사 신문 김은영] 에볼라 출혈열 유행 지역인 서아프리카로 의료진 파견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에볼라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의료계를 넘어 점점 커지고 있다.


지난 21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에서는 공공의료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의 에볼라 대응체계를 두고 보건복지위원들의 지적이 쏟아져 나왔다.

국내 에볼라 감염 환자 발생 시 환자 통제는 물론 2차 감염예방에 대한 대책 마련이 부족하다는 질책과 함께 국립중앙의료원의 낙후된 시설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새정치민주연합 남윤인순 의원은 에볼라 감염환자의 2차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격리시설 및 응급상황을 대비한 의료진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윤 의원은 “현재 시설로는 에볼라 환자가 발생하면 당장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안심할 수 없다. 시설 보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5년 후 (원지동으로) 이전하겠다고 답할 게 아니라 보건복지부 장관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종복 국립중앙의료원 진료부원장은 “9월 말 에볼라 대응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대응에 나섰다”며 “신속대응팀, 홍보팀, 지원팀, 교육팀 등 4개 팀으로 구성해 두 차례 회의와 교육을 진행했다”고 답했다.

이 진료부원장은 “하지만 에볼라 감염에 대한 의료진의 공포감도 쌓여가고 있는 실정”이라며 “감염내과 간호사 4명도 에볼라 공포 때문에 사표를 제출했다. 의료진의 과도한 공포심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향후 대비 훈련과 교육을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복지위 김춘진 위원장은 생물안전등급4(BL4) 수준의 실험실은 고사하고 이 보다 한 단계 낮은 BL3 실험실조차 갖추지 못한 곳에서 에볼라 감염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차라리 국립중앙의료원의 검사를 대행해 주고 있는 질병관리본부 내 병실을 설치하는 편이 낫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생물안전등급 BL3도 없는 상황에서 에볼라 감염환자 발생하면 (국립중앙의료원서) 치료가 가능하겠냐. 상당히 걱정스럽다”며 “검사 대행의 경우에도 굉장히 위험하다. 질병관리본부로 가서 감염에 대응할 수 있는 병실을 만들고 환자들을 격리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에볼라 감염환자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모의훈련 시행 여부를 묻고, 이에 대한 증거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국립중앙의료원 측에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에볼라 감염환자 발생에 대한 모의시험을 해봤다면 구체적인 기록을 서면으로 제출해 달라”며 “감염환자가 입국한 공항에서부터 환자를 어떻게 운반했는지, 어떤 처치를 했는지 등 모든 프로세스를 상세히 제출해 달라”고 했다.

이에 이 진료부원장은 “현재 (낙후된 시설 등) 완전하지 않지만 국립중앙의료원 상황에서 환자를 봐야 하는 현실이다. 지금 당장 바꿀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단지 이 상태에서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얘기”라며 “모의테스트도 진행해 봤고 (자료도) 제출 하겠다. 에볼라 대응 TF 훈련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