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소속 여야 의원들 “국회 무시” 한 목소리 질타

[청년의사 신문 양영구] 대한적십자사 김성주 신임 총재가 오는 23일 예정된 국정감사를 앞두고 중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감 출석을 피하고자 의도적으로 출국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는 것.


지난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인구보건복지협회 국정감사에 앞서 중국으로 출국한 김 신임총재의 행동을 질타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주 의원 의사발언을 통해 “23일 대한적십자사 국정감사를 앞두고 김성주 신임총재가 출석을 거부한 채 중국으로 출국했다”며 “예정은 오후 1시 비행기였는데, 오전 8시50분 비행기로 출국했다고 하더라”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국회 역사상 기관 증인이 출석을 거부한 채 출국길에 오른 초유의 사태”라며 “김 신임총재는 국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외면한 기관증인”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는 “우리가 직접 중국에 가서 동행명령장을 김 신임총재에게 내밀어야 하나”라며 “아니면 임명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연락해 국감을 받으라고 말하게 만들어야 하나”라고도 했다.

야당은 국감 출석을 거부한 김 신임총재 대한 강력한 대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새정치연합 최동익 의원은 “김 신임총재가 국감 출석 불가를 이유로 내민 중국에서 열리는 회의는 중국 고위관리를 만나는 것도 아니고 남북관계에 있어 영향력 있는 대화가 이뤄지는 것도 아니다”라며 “결국 의도적으로 도피한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양승조 의원은 “이는 입법부를 무시하고 경멸하는 태도”라며 “김 신임총재에게 구두로라도 출석할 것을 통보하고, 응하지 않을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남윤인순 의원도 “복지위에서는 일차적으로 오늘(21일) 출국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을 전했고, 부득이하게 출국해야 한다면 23일에 귀국해 국감에 출석하고 했다”며 “그런데 이에 응답하지 않은 채 출국을 감행한 것이라면 복지위에서는 할 수 있는 법적 절차를 동원하는게 맞다”고 맞장구쳤다.

여당 의원들도 불쾌한 기색이 역력했다.

새누리당 김제식 의원은 “이는 복지위 전체 의원들을 무시한 처사”라며 “본인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이 자리에서 당당히 해명해야 한다. 그게 총재로 임명한 당국에 대한 예의”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김현숙 의원도 “국정감사는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기관 살림살이를 보는 매우 진지하고 중요한 자리”라며 “김 신임총재의 행동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 간사인 이명수 의원은 “원래 오후 1시 출국 예정이었는데 개인적 사유로 오전에 출국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며 “전화를 계속 해도 받질 않는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김 신임총재가 국감 증인출석을 거부한 채 출국하고, 귀국 일정조차 불투명해진 가운데 야당은 검찰 고발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 측 의원실 관계자는 “일단 목요일(23일)에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하고, 만약 출석하지 않을 경우 검찰에 고발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다만 검찰 고발의 건은 복지위에서 의결해야 하기 때문에, 여당이 받아주지 않을 수 있어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당 측에서는 예정된 23일이 아닌 다른 날로 적십자사 국감 일정을 조율하자는 방안을 제안했다”며 “하지만 그보다 김 신임총재가 제때 출석하는 것을 지켜보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가 합의해 김 신임총재에 대한 검찰 고발의 건이 의결된다면, 고발장을 검찰에 접수하게 된다.

고발을 접수한 검찰은 혐의를 조사해 법원에 기소를 하게 되고, 정당한 사유라고 판단되지 않을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