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 기득권 내려놓으며 교수협 압박…"대승적으로 납부거부 철회해야"


[청년의사 신문 송수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가 대한의사협회와 시도의사회 회비를 납부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이들 사이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교수협은 회비 납부율에 따라 의협 및 시도의사회 대의원 중 교수들의 몫을 증원해 달라는 입장이다.

이에 의협은 정관 개정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의료계 대통합혁신위원회’를 통해 대의원 배정 문제를 논의하자며 교수협을 설득하고 있으며 서울시의사회도 집행부 몫으로 배정돼 있는 의협 파견 대의원 몫을 모두 교수들에게 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시의사회 집행부는 상임이사(5명)와 의장단(5명) 몫인 의협 파견 대의원 정원을 포기하고 서울의과대학교수협의회에 8명을 배정하는 정관 개정안을 마련해 교수협에 전달했다.

서울시의사회 집행부는 서울교수협 8명 외에도 서울전공의협의회 3명, 서울여자의사회 2명을 당연직 대의원으로 하고 나머지 의협 파견 대의원은 총회에서 선출하자고 제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협의 회비 납부 거부 입장이 변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으면서 의사회 내부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협 관계자는 “의료계 대통합 혁신위원회에 참여해서 대의원 배정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하자고 했는데도 회비 납부를 거부한 것은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며 “교수협이 모든 교수들을 대표하고 있지도 않은 상황에서 회비 납부율에 악영향만 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특별분회에 속해 있는 직역별로 회비 납부율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의사회 임수흠 회장은 “현 회칙에서 줄 수 있는 100%를 교수협 측에 준 것”이라며 “추후 의협이 의료계 대통합 혁신위원회를 거쳐 대의원 배정에 대한 원칙이 정해지면 변동 사항이 생길 수도 있지만 현 회칙에서는 100% 줬다”고 강조했다.

임 회장은 이어 “전국 교수들에게 배정되는 의협 대의원에 대해서는 대한의학회와 대한병원의사협의회, 교수협 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으며 의협 차원에서 총괄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아무리 그동안 배정이 잘못됐다고 해도 무에서 유로 감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100% 인정하기가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잘못된 점을 시정하고 같이 가기 위한 어려운 고뇌의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임 회장은 이어 “교수 신분으로서 진료도 하지만 주변 개원의들,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교육시키는 선생의 입장에서 극단적인 방법을 쓰기보다는 현 시점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양보를 바탕으로 대승적인 차원에서 회비 납부 거부를 철회해야 한다”며 “같이 참여하고 협조해서 점진적으로 더 나은 서울시의사회, 의협을 만들어가는 것이 진정한 교수 측의 자세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여기에 대한병원협회도 측면 지원에 나서며 교수협을 압박하고 있다.

병협 박상근 회장은 지난 18일 의협 추무진 회장을 만나 “의협 조직이 움직일 수 있는 힘의 원천은 사람과 재정이므로 병협에서도 각 대학병원과 교수협을 통해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