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 "원격의료 시범사업, '건강관리 서비스사업' 시행 위한 의도"

[청년의사 신문 김은영]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 간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의협 비대위)는 지난 2일 성명을 통해 “보건복지부가 9월 원격의료 시범사업 강행을 앞두고 의료계가 이에 응하지 않자 사실과 다른 언론플레이를 의도적으로 반복하고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달 29일 병원간호사협회 워크숍에서 복지부가 보건의료단체와의 소통 부족 문제에 대한 변명으로 의협과 원격의료 관련 협의체를 구성하고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합의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며 “이는 지난 5월 30일 원격의료 시범사업 관련 언론 발표 건을 이미 협의체를 구성한 것처럼 들먹인 것이나 사실과 다르다”고 잘라 말했다.

이들은 “또 CBS 라디오와 전화 인터뷰에서 복지부의 원격의료 시범사업 목표가 의료 사각지대를 없애고 환자-의사가 자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교모하게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원격의료 시범사업은 ‘건강관리 서비스사업’을 실행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는 마치 국민을 위해 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한 듯 말하고 있지만 의료산업의 주도권을 건강관리 서비스 회사나 건강관리 서비스 기관에 넘기려는 정부의 속내는 쉽게 감지된다”며 “시범사업에 불응하는 의료계를 설득해 보려고 말단 복지부 직원들이 언론에 나와 정권 최상층부의 속내와 전혀 다른 주장을 거듭하는 것은 조잡하다”고까지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는 의료분야에서 새로운 것을 단기간 내 창조할 수 있는 것처럼 들떠 엉터리 시범사업 설계를 의료계에 강요할 생각을 버리고 학문적 근거가 바탕이 되는 상식적인 시범사업을 내놓아야 의료계뿐 아니라 국민과 환자들의 비웃음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