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통해 심평원 탁상행정 성토…의협·병협 등과 적극적 연계도


[청년의사 신문 양금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허혈성심질환 통합평가를 강행키로 하자 이를 반대해 왔던 대한심장학회도 행동에 나섰다.

심장학회는 최근 회원을 대상으로 한 뉴스레터에 심평원이 당초 논의한 것과 달리 허혈성심질환 통합평가를 하기로 했다며 문제점을 다시금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나선 것.

심장학회는 지난 25일 "학회와 심평원은 지난 14일 서울역 회의실에서 2차 간담회를 갖고 학회의 입장에 대해 심평원이 내부 의견을 조율해 답을 주기로 했었다"면서 "그런데 심평원이 기습적으로 중평위에 안건을 상정해 강행하겠다는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2차 간담회에서 학회는 급성심근경색(AMI) 가감지급사업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올 때까지 평가를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 결과가 지연될 경우에는 그 기간동안 원점에서 평가를 시작한다는 의미로 'Public reporting'이 아닌 'Baseline' 데이터 수집을 하자는 대안도 제시했다.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PCI) 평가는 신규 평가인 만큼 예비평가 후 단계적 진행이 필요하고, 기존에 자료를 제출한 75%의 기관만으로는 대표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뜻도 전달했다.

학회는 이같은 의견에 대한 심평원의 최종 입장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심평원이 사전 공지조차 없이 중평위를 열고 평가를 강행키로 했다며 황당해했다.

그러면서 뉴스레터를 통해 "심평원이 의료인을 관료집단의 하부조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합리적이지 않은 평가에 대한 전문가의 정당한 문제제기에 대해 0점 처리와 불이익을 주겠다고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는 심평원이 법적 강제성이 없는 평가에 대해 압박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적극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학회는 향후 타 학회와도 적정성평가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등과의 공조도 모색하고 있다.

학회 관계자는 "의협과 병협 등도 이번 심평원의 결정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있으며 평가 개선을 위해 필요시 적극 도와주겠다는 입장을 들었다"면서 "평가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분을 적극 알려 개선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