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부검체계 구축’ 사업자에 아주대 산학협력단 선정국내 실정에 맞는 심리적 부검체계 구축 위한 첫발 뗀 것

[청년의사 신문 곽성순] 국내 실정에 맞는 ‘심리적 부검’ 시스템 구축 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심리적 부검은 타살인지 자살인지 규명되지 않은 경우, 혹은 자살로 추정될 경우 그 원인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사망자의 자살 여부가 명확하지 않아 법적 공방으로 이어질 경우 사망자의 자살 원인을 규명할 때나 국가나 지역사회에서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보건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심리적 부검체계 구축사업’ 사업자 선정 공고를 내 아주대 심리학과가 주축이 된 아주대 산학협력단이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아주대 산학협력단은 복지부가 지난 1일 대대적으로 발표한 ‘2013년 자살실태 조사’에서 심리적 부검과 관련한 부분을 담당해 71건의 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올해 말까지 진행되는 심리적 부검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100건의 사례 수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련 예산 9억8,000만원을 책정했다.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관계자는 “심리적 부검과 관련한 국내 매뉴얼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인데, 발표된 71건으로는 부족하다”며 “사업을 통해 100건 수집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장기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주대 산학협력단은 책임연구기관이고, 사업 중 연계가 필요할 경우 전국에 퍼져 있는 지역 정신건강센터 등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내에서 심리적 부검 시스템을 구축하고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한 첫발을 떼는 것”이라며 “전국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가족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