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내과의사회 이원표 회장, 의료계 입장에서의 만성질환관리 문제점 발표


[청년의사 신문 문성호]

정부가 의사-환자간 원격진료 허용을 추진할 수도록 만성질환관리 개선 논의가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이원표 회장은 1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개최된 '제1차 만성질환 관리포럼'에 참석해 '의료계 측면에서 본 만성질환관리의 문제점'을 발표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회장은 "정부의 (의사-환자간) 원격진료 추진에 대해 대면진료의 파괴로 의료의 질 저하, 의료사고 우려, 법적 책임한계 등을 이유로 개원가에는 반대의견이 존재한다"며 "이는 일차의료활성화의 정책기조와도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로 인해 의-정 갈등이 격화되면 만성질환관리제도 논의도 표류할 가능성이 많다"며 "만성질환관리의 한 방법이 돼야 할 'e-모니터링' 등에 대한 논의조차 곤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의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이하 고당사업)을 예로 들며 만성질환관리 정책에 대한 의료계의 이해부족과 함께 정부 정책 불신을 꼽았다.

이 회장은 "고당사업에 참여한 의사들은 인센티브가 없어 늘어나는 업무부담에 대한 불만이 있는 반면, 파급효과 등에 대해 중립적이거나 약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의사가 적지 않다"며 "그러나 보상이 없는 업무 부담이 강조돼 제도 자체나 초기 참여에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만성질환관리가 고혈압이나 당뇨병 관리로 인식돼 관련 없는 전문과는 무관심하다는 것도 문제"라며 "만성질환관리 대상 질환을 확대해 최소한 이 제도로 소외되는 전문과가 손실을 입지 않고 적게라도 이득이 될 수 있는 논리 개발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