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RAS 돌연변이 원인 흑색종 타깃 개발…이달부터 전임상 실시


[청년의사 신문 이혜선]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흑색종 치료신약 후보물질이 정부 지원과제로 선정됐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이관순)은 자사가 개발중인 흑색종 치료신약 후보물질 'HM95573'이 정부의 국산 희귀의약품 연구개발 지원 과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HM95573'은 복지부의 2013년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공모에서 희귀의약품 분야 지원과제로 선정돼 1년간 약 6억원을 지원받는다.

흑색종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 멜라닌 세포 악성화로 생긴 종양이다.

세포 신호전달 물질 중 하나인 B-RAF 및 N-RAS 돌연변이로 발생하는데 N-RAS 돌연변이의 경우 현재까지 개발된 치료약이 없다.

한미약품은 N-RAS 돌연변이로 발생한 흑색종을 타깃으로 HM95573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약물은 N-RAS 뿐만 아니라 B-RAF 및 B-RAF 치료약물로 내성이 생긴 경우에도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다양한 흑색종 암세포를 이식한 마우스를 대상으로 실시한 동물실험에서 이 같은 효과를 확인했으며 2차 피부암 발생도 증가시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연구센터 서귀현 부소장은 “동물실험에서 치료효과를 확인했으며, 7월부터 HM95573의 독성 및 안전성을 확인하는 전임상 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