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012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발표…병원급 청심국제·성애, 상위 10안에 들어

[청년의사 신문 문성호] 상급종합병원 중 2012년 해외환자 유치실적이 가장 좋은 의료기관은 역시 '빅5' 병원이었다.

하지만 청심국제병원과 성애병원의 경우 병원급임에도 불구하고 상급종합병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상위 10위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8일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2012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주요결과'를 발표했다.

복지부가 발표한 '외국인환자 유치 상위 10개 의료기관'에 따르면, 세브란스병원이 8,196명으로 가장 많은 외국인 환자를 유치했으며, 그 다음이 ▲삼성서울병원 ▲청심국제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경희대부속병원 ▲성애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인하대부속병원 등의 순이었다.


이를 종별로 나눠봤을 때 상급종합병원에서는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순으로 나타나 '빅5'의 면모를 보여줬다.

종합병원급에서는 대전선병원이 외국인환자 유치실적이 가장 좋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그 뒤로 ▲샘안양병원 ▲대구의료원 ▲강동경희대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등이 차지했다.

병원급(치과병원포함)에서는 ▲청심국제병원 ▲성애병원 ▲연세대치과병원 ▲아이디병원 ▲미르치과병원 등의 유치실적이 두드러졌다.

올해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발표에서 두드러진 점은 역시 병원급임에도 불구하고 상급종합병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청심국제병원과 성애병원.

특히 병원급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환자 유치실적을 기록한 청심국제병원의 경우 외국인환자 유치에서 세브란스병원과 삼성서울병원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도 가볍게 제쳤다.

이처럼 청심국제병원이 외국인환자 유치에서 '넘버 3'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것은 고액 진료가 급증하고 있는 외국인환자 진료 트랜드가 그대로 묻어났기 때문이다.

청심국제병원 관계자는 "지난해 외국인환자 수는 6,000여명을 기록했다. 이는 오히려 2011년도 보다 약 1,000명 정도가 감소한 수치"라며 "국제 경제상황이 좋지 않다보니 환자수가 줄어들었다. 특히 일본인 환자수가 급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금액면으로는 큰 변함이 없었다"며 "환자수는 줄었지만 반면 고액 진료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의원급(치과의원포함) 의료기관에서는 성형외과와 피부과가 외국인 환자 유치실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JK성형외과의원이 유치실적이 가장 좋았으며 ▲원진성형외과 ▲오라클피부과의원 ▲BK성형외과의원 ▲아름다운나라피부과가 뒤를 이었다.

한방 병·의원급에서는 ▲광동한방병원 ▲미한의원 ▲자생한방병원 ▲이은미내추럴한의원 ▲경희한의대부속한방병원 순이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