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사 신문 박기택] 전의총 7개 제약사 리스트에 국내 B사, 외자사 D사 포함된 듯

노환규 대표, 쌍벌제 사과 요구 1인 시위…제약협회 “우리랑 상관없어”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과 한국제약협회가 쌍벌제 시행에 대한 책임 여부를 놓고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전의총은 리베이트를 권한 제약사 자료를 ‘무기’로 제약협회 앞에서 1인 시위<사진>까지 전개하며 사과를 요구하고 있지만, 제약협회는 “우리가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제약업계 내부에서는 자칫 불똥이 개별 제약사로 튀지 않을까 고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전의총이 A사의 ‘리베이트 제공 약정서’를 공개한 데 이어, 7개 제약사의 유사 사례를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취재 결과, 7개 제약사 중에는 최근 복지부와 리베이트 약가 연동제 관련 소송을 벌이고 있는 B사와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C사, 미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제약사인 D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의총, 리베이트 문서 들고 제약협회 ‘정조준’

전의총 노환규 대표는 29일 오전 한국제약협회 회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면서 “향후 전의총과 대한의원협회 회원들을 동원해 제약회사들의 리베이트 제공 사례를 대대적으로 수집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노 대표는 “전의총이 리베이트 쌍벌제 제정 및 시행에 단초를 제공한 제약협회에 의료계에 사과하라고 여러 차례 촉구했지만 제약협회는 논의할 가치조차 없다며 무시하는 한편 리베이트를 제안 사례와 관련 제약회사를 공개하라며 오만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24일 기자회견에서 내달 3일까지 제약협회의 사과를 기다리겠다고 공표했었지만 제약협회의 태도를 보고 더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이미 전의총과 의원협회 회원들에게 리베이트 제공 사례들을 수집해 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이며 충분한 사례가 수집되는 대로 그 결과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리베이트 문제는 의사들의 윤리와 관련된 문제가 아니고 리베이트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제도적 환경의 문제”라며 “의료기관의 리베이트 사례 수집 움직임은 제약사들의 리베이트를 통한 영업활동을 크게 위축시켜 사실상 영업활동을 마비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대표는 전의총과 의원협회 회원들을 통해 앞으로 두 달 정도 제약회사들의 리베이트 제공 사례를 집중적으로 수집해 공개할 예정이다.

제약협회, “우리가 사과할 일 아니다” 일축

하지만 제약협회는 노 대표의 1인 시위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노 전 대표가 오늘 1인 시위를 미리 예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제까지도 별다른 대책 회의조차 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협회 김연판 부회장은 “국회에서 미래희망연대 정하균 의원이 주최한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10시 20분 경 회관을 나와서 노 대표의 1인 시위 장면을 보지 못했다”며 “1인 시위하는 것도 오전에 신문을 통해 알았으며, 이에 대해 협회 내에서 별다른 대책 회의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노 대표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도 '우리가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 다른 제약협회 관계자는 “쌍벌제의 경우 지난 2007년 FTA 체결 시 미국에서 윤리경영 문제를 지적했고 전재희 장관 재직 시 유럽상공회의소도 비슷한 요구를 했다”며 “그 후 의원입법으로 법안이 마련된 것인데 제약협회가 주도한 것으로 과도하게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제약사의 리베이트와 관련해서는 “실제 리베이트가 이뤄졌다고 해서 협회가 불법을 조장한 바 없고, 리베이트와 관련해서는 없어져야 한다고 이미 수차례 이야기했다”며 “특히 공정경쟁규약과 관련해 심의위원과 운영위원회에 의사와 병원계 단체는 물론 시민단체도 들어와 있다. 제약협회가 리베이트를 조장하겠나”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관계자는 “오는 3일까지 전의총에서 요구한 사과에 대해서는 협회 내에서 별다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한편, ‘리베이트 제공 약정서’로 촉발된 파문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자, 제약업계에서는 노심초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전의총에서 실제로 실명을 공개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것.

‘7개 제약사 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B사 관계자는 “우리는 (리스트에 포함된 줄도) 몰랐다. 사실 여부에 대해 확인해보겠다”면서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제약사 관계자는 “리베이트를 한 곳이 있다면 철퇴를 맞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개별 영업사원이 한 일을 전체 제약사로 확대해석해서는 안된다”면서 “실명이 공개될 경우 해당 제약사는 물론 제약업계 전체가 ‘부도덕한 집단’으로 이미지가 굳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potato73@docdocdoc.co.kr

곽성순 기자 ks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