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투석병상 신설 등 최근 인공신장실 확장 운영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인공신장실 내부.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인공신장실 내부.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7차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 기관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혈액투석을 시행하는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외래에서 주 2회(월 8회) 이상 혈액투석을 시행한 만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여의도성모병원은 ▲구조부문(인력·장비·시설) ▲과정부문(혈액투석적절도, 혈액관리, 정기검사) ▲결과부분(혈액투석적절도, 무기질 관리, 빈혈관리) 등 총 12개 평가지표에서 종합 99점으로 전체 평균 84.5점을 크게 상회했다고 강조했다.

여의도성모병원은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가산금을 지원받는다.

여의도성모병원은 지난 9월 인공신장실을 확장해 투석병상을 증설, 특히 격리 투석병상 신설로 코로나19, 결핵 등 감염병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투석 시설을 구축한 바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 중증환자와 중환자용 지속적신대제요법(CRRT)기계 및 이동형 혈액투석기를 운영하고 있다.

여의도성모병원 인공신장실장인 신장내과 고은실 교수는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말기 신장병 등으로 혈액투석 치료를 받는 환우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오랜 투병으로 지친 환우의 마음까지 보듬어 주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