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김영옥)은 오는 9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2022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를 개최한다.

2022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 포스터.
2022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 포스터.

복지부와 진흥원은 기존 임상의 양성에 집중되어 있는 의과대학의 변화를 이끌어 우수한 의사과학자를 배출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2019년부터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2년에는 ‘K-Medi 융합인재 양성 사업’을 통해 신진의사과학자 양성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2022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 는 전문가 강연, 성과발표, 패널토론의 세션으로 나뉘어 개최되며, 우수연구자에 대한 보건복지부 시상도 예정돼 있다.

오전 세션에는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신찬수 이사장(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의 ‘의사과학자 미래 성장 조망 및 의과대학의 변화’와 아이쿱 조재형 대표(가톨릭대 의과대학 교수)의 ‘바이오헬스 기술 혁신을 위한 의사과학자 역할’ 주제의 전문가 강연을 통해 공감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그리고, 의대생의 연구활동 사례 및 의과대학의 의사과학자 양성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성과교류회의 오후 세션 문을 열게 된다.

특히,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운영협의체 대표인 연세대 의과대학 이민구 교수의 ‘의사과학자 양성 인프라 구축 활동 및 성과’ 발표를 통해 의사과학자 양성을 시작하고자 하는 의과대학에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게 된다.

이어서, 성과교류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공의 및 전일제 박사학위과정생의 연구활동 성과 발표 및 복지부 시상을 통해 의사과학자로 성장해가고 있는 연구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올해 개최되는 성과교류회의 마지막 시간에는 앞으로도 의사과학자 양성이 활발해지고 성과도 지속 확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의사과학자 양성 및 연구 생태계 개선’ 이라는 주제로 패널토론이 준비돼 있다.

패널토론은 성과교류회 참석 등록 시 남겨진 여러 의견을 사전에 수렴해 전문가 및 미래 의사과학자들이 열띤 토론을 하면서 청중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성과교류회는 사전등록을 통해 참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는 “차세대 바이오 메디컬 분야 융합 연구에 앞장 설 의사과학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인 만큼 본 성과교류회가 지성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의사과학자가 안정적으로 양성되고 진로가 다양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복지부와 진흥원은 ‘2023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의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신규 참여자를 모집 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 사업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