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오창현 보험약제과장 “사전 약가인하 잘되면 협상까지 안가도”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인 SGLT-2 저해제와 DPP-4 저해제 병용투여 급여 확대 시기가 제약사들의 선택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병용투여 급여 확대 반대급부로 정부가 제안한 사전 약가 인하에 제약사들이 동의할 경우 급여 확대 시기가 빨라지지만 동의하지 못하면 협상으로 이어져 시기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 오창현 보험약제과장은 지난 11월 29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약가 정책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청년의사).
보건복지부 오창현 보험약제과장은 지난 11월 29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약가 정책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청년의사).

보건복지부 오창현 보험약제과장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당뇨병치료제 병용투여 급여 확대 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당뇨병치료제 병용투여 급여 확대는 지난 2016년 당뇨병학회가 요청한 후 올해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되면서 연내 적용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했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23일 복지부는 관련 제약사들에게 병용투여 관련 약제에 대한 자진 인하율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고 이를 토대로 재정영향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오 과장은 “(병용투여 급여 확대에 따른) 재정 분담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준이 확대되면 약가를 사전 인하해야 한다”며 “이런 부분을 제약사에 이야기 했고 (약가 인하에 대한) 의견 수렴 중”이라고 밝혔다.

오 과장은 “(약가 인하에 대해) 모든 관련 제약사가 동의하면 급여 확대로 갈 수 있지만 12월까지 가능할지 모르겠다”며 “사전 약가 인하가 잘 되면 협상까지 안가도 되겠지만 시기를 단정지을 수는 없다”고 했다.

오 과장은 “제약사들이 약가 인하에 모두 동의하고 (병용투여 급여 확대가) 건강보험재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더 빨리 결정할 수 있지만 (약가 인하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급여 확대 시기가 더 늦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