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하루 확진자 20만명 대응 가능한 병상 확보”

코로나19 7차 유행이 본격화되자 정부가 중증 병상을 추가로 지정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치료 역량이 우수한 병원에 중증 병상을 추가 지정하는 등 하루 확진자 20만명도 대응 가능한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대응 계획과 해열진통제 수급 방안이 논의됐다.

조 장관은 감염재생산지수가 1.10으로 5주 연속 1을 넘어섰다. 지난주 신규 위중증 환자는 409명으로 그 전주보다 16% 증가했는데 10명 중 9명은 60대 이상 어르신이었다“며 ”고령층을 중심으로 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빈틈없는 의료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야간·휴일 취약시간대 상담·진료 화대, 지자체와 의료기관 간 병상 정보 공유 및 입원 연계를 통해 재택치료 환자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조 장관은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 내 입소자 보호도 강화하겠다”며 “방문 진료와 백신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동전담반을 내년 1월까지 연장 운영하고 접종 우수시설에 인센티브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동절기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에 대비해 감기약 수급을 안정화하겠다”며 “정부는 조제용 감기약의 약가 조정을 통해 제약사들의 감기약 증산을 확보했으며 유통과정에서의 매점매석 등 부당행위 단속을 통해 감기약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60세 이상 고령층과 기저질환자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당부하기도 했다.

조 장관은 “오는 12월 18일까지는 백신 집중 접종 기간이다. 60대 이상 어르신,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속히 백신을 맞아 감염과 중증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길 부탁드린다”며 “지자체에서도 각 지역별 보건의료협의체와 협력해 접종을 더욱 독려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