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승한 이사장 “신경계 중환자 치료 질, 환자 안전 제고 목표”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가 신경계 중환자 치료를 위한 미래 준비에 소매를 걷었다. ‘신경집중치료 전문의(Neurointensivit)’를 양성하고, 상급종합병원 내 독립된 ‘신경집중치료실(Neurocritical Care Unit)’을 늘리는 게 앞으로 10년간 신경집중치료학회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다. 신경집중치료학회가 이같은 목표를 세운 데는 신경계 중환자 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을 높이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새로운 미션과 비전을 선포했다. 급성과 중증 신경계 질환 치료에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신경집중치료 역량을 확보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본격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세웠다. 급성 신경계 질환 치료를 위한 연구 지원과 육성, 전문성 강화, 정책 지원 방향 제시, 협업 활성화, 최상의 진료 제공과 환자 중심 치료 방법 구현 등이 그것이다.

신경집중치료학회가 신경계 중환자 전문 인력 양성과 진료 환경 구축에 10년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는 ‘의료문화’가 바뀌길 바라기 때문이다. 의료 자원이 집중 투자 되지만 원가 이하의 수가로 유지하기 어려운 의료 현실 속에서는 중환자 치료 발전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신경집중치료학회 석승한 이사장은 "신경계 중환자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인력과 독립된 치료실이 필요한다"고 강조했다
신경집중치료학회 석승한 이사장은 "신경계 중환자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인력과 독립된 치료실이 필요한다"고 강조했다(ⓒ청년의사).

신경집중치료학회 석승한 이사장이 의료문화를 강조한 이유다. 석 이사장은 청년의사와 인터뷰를 통해 “노령 인구가 늘면서 신경계 질환도 증가하고 있다”며 “중증 신경계 질환을 어떻게 케어 하느냐에 따라 환자 사망률 등 예후가 달라질 수 있지만 지금 시스템은 일반 중환자실에서 일부 병상을 할애 받아 환자를 돌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석 이사장은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인력과 환자 예후를 좋게 할 수 있는 독립된 치료실을 만들어야 한다”며 “향후 10년을 준비하는 의지의 표현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의료문화가 바뀌어야 한다. 중환자를 안전하게 돌보겠다는 인식이 높아지면 이에 대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신경집중치료학회가 가장 먼저 ‘집중’한 분야는 인력 양성이다. 최근 신경계 집중 치료 전문인력 수요도 조금씩 늘고 있다. 국내 신경집중치료 전문의가 진료하는 독립된 신경집중치료실은 서울아산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2곳이 전부지만, 신경계 집중 치료 전문인력을 ‘스카우트’하는 지방 의료기관들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신경집중치료학회는 이달부터 ‘대한신경집중치료 전문 수련인증제’를 시작으로 신경중환자 세부전문의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신경집중치료 전문 수련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신경집중치료학회 ▲춘·추계 학술대회 중 1차례 이수 ▲여름과 겨울 열리는 아카데미 모두 이수한 후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석 이사장은 “신경계 집중치료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생겼고 신경과 의사들조차도 중증 신경계 질환을 치료할 전문의가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긍정적인 것은 지방 병원들도 이같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스카우트 해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긍정적 신호는 상급종합병원의 역할 강화다. 중증 진료체계 강화를 목표로 상급종합병원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다학제를 중심으로 한 신경계 중환자 집중 치료에 대한 기회가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석 이사장은 “갈수록 중증질환을 잘 봐야 병원의 평판이 좋아질 것”이라며 “다학제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집중치료실은 여러 전문의가 함께 모여 환자를 돌보기 때문에 높은 수가를 받을 수 있어 병원 입장에서는 경영상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한 여건이 돼 있다”고 말했다.

석 이사장은 “다학제 간 협력이 필요한 곳이 신경집중치료실이다. 신경과 의사는 물론 내과, 호흡기내과, 중환자의학, 약사, 전문간호사, 재활치료 등 모두 셋팅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해 환자를 도울 수 있는 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석 이사장은 “중증 신경계 환자를 얼마나 잘 치료했느냐가 이후 환자들의 삶의 질과 의료비용으로 인한 사회비용을 결정지을 수 있다”며 “환자들이 호전돼 일상으로 돌아가면 개인적인 비용 뿐 아니라 사회적 비용도 줄이고 결국 건강보험 재정도 줄일 수 있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