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암센터‧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 등 활용
2023년 지역 자원 활용 모형 시범사업 실시 예정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보건복지부가 준비 중인 필수의료 종합대책에 지역 자원을 활용한 소아암 진료체계 확충 방안이 포함된다.

복지부는 소아암 환자와 가족이 상경 치료하는 부담을 덜기 위한 방안을 필수의료 종합대책에 담았다고 22일 밝혔다.

복지부는 “소아암 환자와 가족이 상경해 치료하는 등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기반 소아암 인프라 확충 방안을 필수의료 지원대책 과제로 포함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이를 위해 지역암센터,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 기존 공공의료 자원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지역암센터,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 기존 공공의료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거점병원 육성과 전국 소아암 전문의의 효율적인 연계 방안, 인력지원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2023년도에는 지역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소아암 진료체계 모형을 개발해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상경치료가 불가피한 경우 환자와 가족이 안정적으로 머물면서 치료받을 수 있는 공간 운영 등도 함께 검토한다“고 했다.

복지부는 소아암 진료체계 모형을 포함하는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을 위한 연구를 국립암센터에 의뢰해 오는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