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는 과천·남양주, 아주대는 평택·파주에 새 병원 건립
분원 설립으로 수도권 병상 6300병상 이상 증가 예상
서울시 용적률 완화로 삼성서울·이대목동 등도 증설

수도권 내 분원 설립을 추진하는 대학병원이 늘고 있다.
수도권 내 분원 설립을 추진하는 대학병원이 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병상 신·증설을 억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오히려 대학병원 분원 설립 경쟁은 더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특히 수도권 내에서만 8개 대학병원이 분원 총 10개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계획대로 이들 대학병원 분원이 모두 설립되면 수도권 내 병상은 6,300병상 이상 증가한다.

고려대의료원은 2일 경기도 과천시와 남양주시에 각각 새 병원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두 병원 모두 오는 2028년 개원이 목표이며 각각 500~600병상 규모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주대병원도 두 지역에 분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평택시와 파주시다.

아주대병원은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내 의료시설용지에 500병상 규모 분원을 설립한다. 아주대병원은 지난 3월 평택시와 병원 건립 이행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27년까지 분원을 완공하기로 했다. 병상은 향후 800병상까지 증설한다는 계획이다.

아주대병원은 파주 운정신도시 인근 파주메디컬클러스터에도 500병상 규모로 분원을 설립한다. 오는 2028년 완공이 목표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에는 국립암센터 혁신의료연구단지 조성도 추진된다.

가천대길병원은 서울로 진출한다. 길병원은 서울 송파구와 경기 성남·하남시에 걸쳐 있는 위례신도시에 1,000병상 규모로 분원을 설립한다. 위례신도시 의료복합용지는 서울 내 마지막 대형병원 부지로 꼽히는 곳이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명의신탁 관련 사기·배임 의혹이 불거져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기도 하다.

인하대병원은 경기도 김포시에 700병상 규모로 분원을 설립한다. 인하대병원은 김포시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조성되는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에 오는 2027년까지 ‘김포인하대병원’(가칭)을 건립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청라국제도시에 800병상 규모인 종합병원을 건립할 계획이며 한양대병원도 경기도 안산시에 분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분원 건립을 시작했거나 마친 대학병원들도 있다. 연세의료원은 오는 2026년 12월 개원을 목표로 인천 송도에 ‘송도세브란스병원’을 800병상 규모로 짓고 있다. 경기도 시흥시에 800병상 규모로 분원인 ‘배곧서울대병원’을 건립하는 서울대병원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2023년 상반기 중 착공에 들어간다.

중앙대병원은 올해 3월 경기도 광명시에 700병상 규모인 중앙대광명병원을 개원하고 진료를 시작했다.

2022년 11월 기준(ⓒ청년의사)
2022년 11월 기준(ⓒ청년의사)

서울시 일부 대학병원은 분원을 따로 설립하지 않고 병상 증설을 추진한다. 서울시가 지난 7월 개정한 도시계획조례 때문에 가능하다. 서울시는 조례를 개정해 감염병 전담병상 등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종합병원 증축 시 용적률을 현행 대비 120%까지 완화했다.

이에 삼성서울병원과 건국대병원, 이대목동병원 등 종합병원 10여곳이 서울시에 증축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대목동병원 유재두 병원장은 지난 10월 6일 열린 개원 29주년 기념식에서 “서울시가 종합병원 증축 시 용적률을 현행 대비 120%까지 완화하겠다고 발표해 우리 병원이 혜택을 얻게 됐다”며 “용적률 상향으로 주차장, 검사실, 중환자실, 병동과 각종 편의시설 등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새로운 진료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의료진 충원과 장비·시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대학병원 분원 설립은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추진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군산시 사정동에 500병상 규모로 분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남대병원은 현재 위치한 광주 동구 학동 부지에 1,500병상 규모로 새 병원을 건립할 계획이다. 충북대병원도 충주에 분원 설립을 추진한다.

정부는 병상 공급 과잉을 우려하며 신·증설을 차단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7월 발표한 병상 수급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6년 기준 일방 병상은 4만4,000~4만7,000병상이 과잉 공급될 것으로 추계됐다. 이에 병상 수급 기본 시책을 마련해 병상 신‧증설을 차단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병상 수급 기본 시책이 마련돼도 이미 추진 중인 대학병원 분원 건립은 백지화 시킬 수는 없다는 게 복지부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