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 공동수련제 우려
"공공임상교수 지원 없는데 공동수련, 졸속 행정"

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 전공의 공동수련제도 추진을 두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제대로 된 수련 환경 확보가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 전공의 공동수련제도 추진을 두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제대로 된 수련 환경 확보가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 전공의 공동수련제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공동수련을 지도할 공공임상교수조차 제대로 구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칫 '인력 품앗이'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국립대학병원협회에 전공의 공동수련제도 시범사업 모델 개발을 맡기고 본격적인 제도 설계에 착수했다. 전공의가 지역의료 환경을 직접 대면하고 다양한 임상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앞서 시작한 공공임상교수제 주요 목적에도 공동수련 전공의 지도가 포함돼 있다.

그러나 각 국립대병원이 공공임상교수 확보에 난항을 겪으면서 공공임상교수제는 물론 이와 연계한 전공의 공동수련제도 차질을 빚을 거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대해 대전협은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공임상교수제 운영이 저조한 상황에서 전공의 공동수련 시범사업을 논하는 것은 졸속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대로면 복지부가 밝힌 목적과 달리 전공의 수련이 단편적이고 단순한 선에 그쳐 오히려 질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고 했다.

이한결 정책이사는 "공공성 강화를 위해 설계된 공공임상교수제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린 뒤 지역사회 의료 소생 차원에서 공동수련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수련제도 운영 논의에 전공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강민구 회장 역시 "공공임상교수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동수련제도를 도입해도 저가 인력 품앗이로 전락할 위험이 크다"고 우려했다.

지방의료원 의료인 충원과 환경 개선 필요성엔 공감하지만 공동수련 논의 전에 지방의료원이 제대로 된 수련 환경을 갖추는 게 우선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공동수련 시행 대상을 권역이나 지역 내 의료기관으로 설정할 것을 제안했다. 다른 지역에서 파견된 공공임상교수에게 수련을 맡기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 내 병원과 의료원을 연계하는 게 수련교육 질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강 회장은 "지역사회 필수의료와 미충족 의료 문제를 해결하고 전공의에게 다양한 임상 경험을 제공해 수련 교육을 강화할 목적이라면 그 취지에 걸맞은 토대부터 조성해야 한다"면서 "그런 전제 조건조차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면 전공의 사회가 큰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