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료계 전문가 입장 반영해 현장 혼란 최소화해야”
한의협, 한의사 엑스레이·초음파 등 사용 허용 요구
간무협,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 과정 도입 등 요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인 조규홍 제1차관은 지난 8월 용산 대통령실에서 업무보고를 했다(사진출처: 대통령실).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인 조규홍 제1차관은 지난 8월 용산 대통령실에서 업무보고를 했다(사진출처: 대통령실).

5개월 동안 공석이었던 보건복지부 수장에 조규홍 장관이 취임하자 의료 현안을 해결해 달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대한의사협회는 필수의료 확충 등 산적한 현안을 풀어나가려면 전문가들과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 박수현 홍보이사는 5일 청년의사와의 통화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큰 혼란을 겪었고, 앞으로 또 다른 신종 감염병이 오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특히 필수의료 확충과 전공의 근무 환경 개선, 비대면 진료 등 여러 문제도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박 이사는 “의료 문제를 해결할 때 의료를 제일 잘 아는 전문가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으면 현장은 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이런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 의료계와 긴밀하게 상의해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닥쳐올 신종 감염병을 잘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경청해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해주길 바란다”고도 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사가 엑스레이나 초음파 등 의과의료기기를 진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한방진료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의협은 이날 논평을 내고 “건강보험에서 한의약 진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3%에 불과할 정도로 건강보험 보장성 분야에서 한의약은 늘 소외돼왔으며, 각종 불합리한 규제와 의학계 일변도의 정책과 지원 등으로 의료인으로서 맡은 책무를 수행하는 데 고충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의협은 “이제는 보건의료계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워 국민의 진료 선택권과 편의성을 확대하고 환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최상의 한의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의료 환경을 조성해야 할 때”라며 ▲한의사의 엑스레이, 초음파 등 진단 기기 자유로운 사용 ▲경근간섭저주파 요법(ICT) 및 경피전기자극요법(TENS) 건강보험 적용 ▲한의사의 장애인주치의제 참여 ▲실손의료보험 한의과 비급여 보장(첩약, 한방물리요법, 약침술 등) ▲공공의료기관 한의과 설치 등을 요구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법정단체 인정과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과정 도입을 요구했다.
간무협은 "고령화와 코로나19 상황에서 필수 간호인력으로 국민 건강을 지키고 있는 간호조무사의 근로 환경 개선과 부당대우, 차별 등이 해소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과 간무협 법정단체 인정 등 간호조무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가 우선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무협은 "만성질환관리사업,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초고령 시대 지역사회에서 간호조무사가 간호인력으로서 국민건강 지킴이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며 "간호조무사를 비롯한 모든 보건의료인력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해 더 나은 상황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