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과생 신성민 씨, 1저자로 참여한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건양대 의과대학 중인 신성민 학생이 공동 1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SCIE 등재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의대생으로서는 흔치 않은 일이다.

건양의대 신성민 학생
건양의대 신성민 학생

건양의대는 신 씨가 쓴 총설 논문 ‘Relationship between adult subventricular neurogenesis and Alzheimer’s disease: Pathologic roles and therapeutic implications‘이 국제학술지 ‘노화 신경과학 최신 연구(Frontiers in Aging Neuroscience)’에 게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 논문은 뇌실하영역의 성체 줄기세포로부터 새로운 신경세포가 만들어지는 현상이 알츠하이머병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담았다. 뇌실하영역의 성체 신경발생을 향상 시키는 약물과 자극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나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신 씨는 “이번 총설 논문을 쓰며 느낀 바는 치료제는 기초 연구로부터 나오기에 임상연구뿐만 아니라 기초 연구도 성실히 하는 의사과학자가 되고 싶다”며 “현재 국제학술지에 투고 후 심사 중인 1저자 논문을 포함해 3~4편의 논문을 더 출판해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신 씨는 지난해에도 국제학술지 ‘Antioxidants’에 게재된 논문 ‘도라지 추출물의 알츠하이머병 동물모델의 인지기능 감소 억제 기전 규명’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이 외에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알츠하이머병 원인물질과 약물 후보물질의 결합 정도와 위치를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보건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발굴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