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성·신뢰도 떨어지는 문항 담겨”

사진출처: 청년의사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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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종합병원으로 확대 시행된 환자경험평가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의사와 환자의 신뢰를 깨뜨린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의협은 3차 환자경험평가 결과가 공개된 다음 날인 29일 “심평원이 환자경험평가라는 명목 하에 객관성과 신뢰도가 떨어지는 문항이 담긴 설문을 수차례에 걸쳐 시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의협은 특히 간호사와 의사 영역 평가 중 ‘담당 의사는 귀하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춰 대했습니까’라는 문항을 “근거 없는 항목”이라고 비판했다. 환자권리보장 영역 평가 문항인 ‘입원기간 동안 다른 환자와 비교했을 때, 공평한 대우를 받았습니까’에 대해서도 “지극히 주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했다.

의협은 “환자경험평가가 의료기관들로 하여금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대신 환자를 대하는 태도에만 신경 쓰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지적해 왔다”며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받고도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협은 “환자가 치료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경우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인 만큼 환자권리보장 점수가 낮다고 설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도 했다.

의협은 이어 “환자경험평가는 환자가 조사 참여를 원할 경우 참여하는 방식으로 병원진료 과정에 문제제기를 원하거나 상대적으로 조사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환자가 주로 조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전체 39만 8,781명 조사대상자 중 58,297명(응답률 14.6%)만 조사에 응답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또 “의료기관 내에 평가 전담인력 등 평가결과를 관리하는 조직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기관보다 평가점수가 높을 것이며, 전담인력 등을 별도로 둘 수 있는 대형병원의 평가점수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상급종합병원 쏠림현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의협은 “사물의 가치나 수준을 정하는 낮은 수준의 평가를 일률적으로 시행해 정부가 나서 의료기관 서열화를 주도해 의료환경을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환자경험평가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진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환자경험평가를 병의원과 외래로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의협은 “아직까지도 평가방법이나 결과해석에 이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경험평가를 병‧의원 외래 진료까지 확대하는 것은 의료기관 스스로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닌, 정부가 평가대상기관 확대 및 평가결과 공개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료계에서 지속적으로 반대해온 환자경험평가의 개선방안 마련 없이 병‧의원급 외래 진료로 확대하는 것은 오히려 진료행태의 변형으로 질 낮은 의료제공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평가결과를 언론에 대외적으로 공개하기보다는 의료기관에 피드백 자료로 제공해 의료기관 스스로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책임감 있는 공무 기관의 태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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