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상황에서 수련 환경 보호 장치 시급
수평위부터 시작해 국회·정부와 논의할 계획

전공의들이 수련 환경 개선을 위해 국회·정부와 본격적인 정책 논의를 시작한다.

대한전공의협의회 강민구 부회장은 지난 21일 청년의사와 통화에서 국회·정부와 본격적으로 전공의 정책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선과 총선을 거치면서 정치권에 전공의 현안을 꾸준히 알렸고 국회 하반기 원 구성을 마치면 바로 면담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보건복지부 담당 관계자와 만나 사전 교감도 나눴다.

대전협은 특히 감염병 재난 상황 시 수련 환경 보호 문제를 강조하고 있다. 일선 수련병원이 코로나19 대응에 나서면서 수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전공의들도 코로나19 업무를 보면서 근무 환경이 크게 악화됐기 떄문이다.

강 부회장은 “정부와 국회도 전공의 정책 실현 필요성과 그 내용을 인지하는 만큼 단기 과제와 중·장기 과제 모두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우선 앞으로 열릴 수련환경평가위원회 회의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방적인 전공의 인력 정책 추진을 막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했다. 지난 1월 복지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이유로 내과와 응급의학과 전공의 추가 정원을 배정하면서 관련 단체는 물론 수평위조차 배제, 논란이 된 바 있다. 앞으로 감염병 사태에 이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대전협 입장이다.

강 부회장은 “지난 1월 복지부가 수평위 논의도 없이 필수과 전공의 정원을 일방적으로 확대했다. 앞으로는 수평위를 통하는 등 적절한 절차를 거쳐 논의되도록 단기적인 과제로서 이번 수평위 주요 의제로 다룰 생각"이라고 했다.

중·장기 과제로는 대규모 감염병 사태 발생 시 수련 환경과 근무 환경 개선을 꼽았다.

강 부회장은 “이번 팬데믹 상황에서 수련병원들이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하면서 각 과 수련 환경이 크게 흔들렸다. 서울의료원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강 부회장은 “전공의가 코로나19 대응에 참여했지만 계속 수련 교육을 받아야 하는 존재다. 따라서 이동 수련 제도 개선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려고 한다"며 "단기간 내 (실현이) 어려운 만큼 장기적인 과제로 설정해 논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그랬지만 앞으로 또다른 팬데믹이나 비슷한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높아지는 노동 강도에 비해 제대로 된 처우는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근로 시간 연장이나 노동 강도에 따라 정당한 처우를 받고 전공의 근무 환경이 전체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에서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