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여성 2500여명 추적 분석결과 공개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군, 혈관운동증상 발생 위험 41% 높아

심혈관 건강 수칙을 잘 지키면 폐경 전 갱년기 대표 증상인 안면홍조와 야간발한을 예방⁰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북삼성병원 데이터관리센터 류승호·장유수 교수와 최혜린 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 사이 종합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한 42세 이상 52세 이하 폐경 전 갱년기 여성 2,500여명을 추적 분석한 결과, 생활습관이 좋지 않은 경우 안면홍조 등 혈관운동증상 발생률이 더 높다고 21일 밝혔다.

연구팀은 미국심장협회에서 정의한 이상적인 심혈관 건강 수칙에 1점씩 점수를 매겨 점수가 높을수록 이상적인 심혈관 건강습관을 갖고 있다고 간주했다.

이상적인 심혈관 건강 수칙은 ▲비흡연 또는 과거흡연 ▲체질량지수 〈23㎏/㎡ ▲중등도 이상의 신체활동량 ▲총 콜레스테롤 〈200㎎/dL ▲혈압 〈120/80mmHg ▲공복혈당 〈100㎎/dL ▲건강한 식습관 등이다.

또 갱년기 증상 중 혈관운동증상인 안면홍조와 야간발한은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했으며, 1점부터 7점까지 척도 중 3점 이상의 괴로움을 느끼는 경우 중등도 이상의 혈관운동증상이 있다고 정의했다.

그 결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5~6점)에 비해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0~2점)을 가진 사람에서 폐경 전 혈관운동증상이 발생할 위험이 약 41% 더 높았다. 특히 중등도 이상의 심각한 혈관운동증상이 발생할 위험은 약 57% 컸다.

연구팀은 높은 심혈관 건강 점수를 유지하면 혈관운동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류 교수는 “안면홍조와 야간발한 등 혈관운동증상은 갱년기 여성의 약 80%가 경험한다”며 “상당수 여성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함에도 뚜렷한 치료와 예방법이 없었다. 이번 연구는 갱년기 증상의 예방에 초점을 맞춘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의 갱년기 여성의 만성질환 위험요인 규명을 위한 전향적 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한편, 연구결과는 미국 내분비학회 공식 학술지인 ‘임상 내분비 및 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IF=5.958)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