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 단위 주기적 재평가 실시…사망자수‧치명률이 핵심 지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시 ‘7일 격리’가 다시 4주 유지된다. 방역당국은 사망자 수와 치명률 등 지표를 토대로 4주마다 재평가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7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방역당국은 지난 5월 20일 포스트 오미크론 계획 이행을 위한 격리의무 전환을 검토하며 격리 의무는 지속하되 4주 후 재평가하기로 한 바 있다. 4주간 검토 끝에 격리의무 유지 결정을 내린 것이다.

다만 지표 변동성을 감안해 4주간의 격리의무를 주기적으로 재평가할 예정이다.

격리의무 전환 기준을 위한 핵심지표와 보조지표도 설정했는데 핵심지표에는 ▲사망자 수와 ▲치명률이 포함됐다.

사망자 수의 경우 인플루엔자 사망자 수의 약 2배 범위 수준인 일평균 사망자 10~20명 이하와 주간 사망자 수 50~100명 이하, 치명률은 유행이 증가해도 격리 등 강화된 조치 없이 통상적인 치료로 관리가 가능한 0.05%~0.1%를 안정기준으로 봤다.

보조지표는 ▲유행 예측 ▲초과 사망 ▲변이 바이러스 ▲의료체계 대응 역량 등을 사용하고 핵심지표와 보조지표를 종합해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중대본은 “확정 지표로 현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유행상황이 지속 호전되고 있으나 전환기준 지표 달성에는 다소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에 중대본은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사망 등 발생상황을 좀 더 안정적으로 관리해 하반기 예방접종으로 안전하게 이행하기 위해 현행 7일의 격리의무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격리의무 전환 지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4주 단위의 주기적 재평가를 시행할 예정이지만 그 이전에라도 지표가 충족되는 경우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격리의무 전환에 착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