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거버넌스 문제”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담긴 ‘암 연구 협력’
“이례적, 국내 연구 보완할 수 있다” 기대감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지난 15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암 연구 강화 계획 등을 밝혔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지난 15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암 연구 강화 계획 등을 밝혔다.

암 환자 생존율을 더 올리려면 R&D 지원을 확대해야 하지만 관련 분야 예산이 부처별로 분산돼 있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온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지난 15일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지적했다.

서 원장은 “우리나라 암 환자 5년 생존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최고 수준을 달성할 수 있었던 도구는 선진국에서 개발한 신약과 신의료기술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자체적으로 신약과 신의료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우리나라는 R&D 비용이 전 세계에서 10번째로 많은 국가이다. R&D 비용이 적은 국가가 아니지만 암 치료 분야에서는 뒤처져 있다”며 “오늘 첫 삽을 떠야 10년 후 (우리나라가 개발한) 신약을 볼 수 있다”고 했다.

서 원장은 이어 “암 관련 연구는 보건복지부가 관장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관장하는 예산이 더 많다. 그래서 중복 논란이 생긴다”며 “결국 거버넌스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 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미국 조 바이든(Joe Biden)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한미정상회담을 가진 후 발표한 공동성명으로 인해 암 연구 분야에서도 한미 공조가 강화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당시 공동성명에는 ‘미국과 한국은 성공적인 보건 분야 협력을 기초로 하여 암 연구, 첨단 암 치료, 정신건강 연구, 정신건강 장애의 조기 발견 및 치료에 대한 협력과 혁신을 가속화하고 보건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서 원장은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암 연구와 첨단 암치료에 대해 협력한다는 문구가 들어갔다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암 관련 데이터를 많이 갖고 있다. 공조할 경우 이득이 많다”며 “국내 연구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불필요한 조기 검진을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갑상선암이다.

서 원장은 “꼭 필요한 검사를 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우리나라는 불필요한 검사를 많이 하는 나라이기도 하다”며 “근거 없는 암 검진이 이뤄진다. 가장 흔하게 하는 게 암 표지자 검사다. 혈액 한 방울로 검사한다고 하는데 근거가 부족하고 불필요하게 사용된다”고 했다.

그는 “갑상선암도 있다. 발생 빈도는 갑상선암이 1위이지만 조기 검진은 이득보다 해로움이 더 크기 때문에 하지 말라고 미국 보건복지부는 권고한다”며 “갑상선암 5년 생존율은 100%다. 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과 생존율이 같다. 갑상선암에 걸려도 죽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 검진을 해도 이득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갑상선암 스크리닝을 권하는 국가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