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의대, 전국 의대 최초 ‘하이브리드 해부학 강의’ 도입
카데바-VR 실습 함께 진행…“3차원 시각화, 반복 훈련 가능”
김도경 교수 “이제는 ‘백견이 불여일행’, VR 교육 이상적”

경희대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 풍경(출처: 대한의학회 E-뉴스레터).
경희대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 풍경(출처: 대한의학회 E-뉴스레터).

수술 가운을 입고 머리에 일회용 비닐 모자를 쓴 의대생에게 메스 대신 VR(Virtual Reality) 장비가 주어졌다.

전국 의과대학 중 최초로 ‘하이브리드 해부학 강의’를 도입한 경희의대 해부학 실습실 풍경이다. 2년 넘게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의학 교육의 변화를 촉진하기도 했다.

경희의대 해부학·신경생물학교실 김도경 교수는 대한의학회 ‘E-뉴스레터’ 최신호에 메타버스(metaverse)가 들어선 해부학 실습 현장을 소개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경희대는 에듀테크(EduTech) 및 멀티미디어교육 관련 위원회를 구성해 교육에 VR과 증강현실(AR), 메티버스 등을 접목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그 일환으로 경희의대는 지난 2021년부터 VR을 활용한 해부학 교육을 시작했다. 카데바(cadaver) 실습과 VR 실습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해부학 강의’다.

지난 2021년 1학기에 진행된 경희의대 해부학 실습은 의학과(본과) 1학년 100명을 총 12개조로 나눠 진행됐다. 의대생들은 일반적인 해부학 실습처럼 카데바를 직접 해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조별로 지급된 오큘러스 퀘스트2 VR 장비를 사용해 뼈와 근육, 혈관 등 인체 내부를 3차원 모델로 확인한다. VR 해부학 프로그램은 ‘Sharecare You’와 ‘Anatomy Explorer’가 사용된다. Sharecare You는 인체 내부 장기와 질병모델을, Anatomy Explorer는 뼈·근육·혈관·신경 등을 학습하기 좋다.

해부학 교육에 VR을 접목하면서 수업 방식도 바뀌었다. 온라인으로 선행학습한 뒤 오프라인 강의에서 교수와 토론하는 방식인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가능해 진 것이다. 의대생들은 ‘e-Anatomy’와 ‘e-Neuroanatomy’ 사이트를 통해 해부학 실습 관련 동영상을 선행 학습한 후 실습에 참여한다.

의대생들은 실습 후 카데바 사진과 함께 VR 프로그램에서 캡처한 사진과 영상을 추가해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제출한다.

김 교수는 “VR 기반 실습 교육은 교육 미디어로서 오감으로 하는 ‘경험’ 그 자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이기에 강력한 몰입감으로 경험의 질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의 필수 요건인 반복 훈련을 가능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격 학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공간·구조적 정보의 전달을 원활하게 하기에 3차원 시각화와 상호작용에 유리하다”며 “옛말에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이제는 ‘백견이 불여일행’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직접 해봄으로써 배우는 수업에 VR 교육은 매우 이상적”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현재 의대 해부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콘텐츠로는 교과서, 인체 모형, 실습 동영상, 카데바 실습 등이 있다”며 “이러한 교보재는 획일적인 2차원적 자료이기에 3차원 구조물 이해에 대한 어려움이 있고, 반복 학습이 불가능하다. 또 능동적 학습이 아닌 주입식 교육 콘텐츠이기에 학습 효율이 떨어지고, 교수자와 학습자가 상호 소통하며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향후 VR과 메타버스가 도입된 강의를 확대 시행하고자 한다. 경희의대만의 자체 신규 콘텐츠 개발도 준비 중”이라며 “기초·임상 교수에 대한 교수 학습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어 향후 그 활용 영역이 넓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어 “현실과 가상의 벽이 허물지는 시대적 흐름에 가장 앞서 있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이 해부학과 같은 기초의학 분야 뿐 만 아니라 임상 과목에도 소개되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에듀테크가 익숙한 MZ세대 학생들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