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창 전남의사회장 “자부심 가질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의원급 재택치료 참여하려면 환자 이송 시스템 등 필요”

“말로만 필수의료 살리기였고 허언이었다는 것을 보여준 구체적인 사례다.”

지난 8일 마감된 ‘2022년도 전공의(레지던트 1년차) 모집’ 결과에 대해 전라남도의사회 최운창 회장은 이같이 말했다. 이번 전공의 모집에서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등 외과계열 전공을 기피하는 현상은 더 심화됐으며 소아청소년과 지원율은 20%대로 하락했다.

최 회장은 최근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과 가진 인터뷰에서 “환자가 줄고 위험 부담이 높은 진료과에 지원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중장기적인 대책으로 최소 5개년 전문과별 수요를 파악해 전공의 정원을 다시 산출해야 한다”며 “기피과를 지원하더라도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원급 의료기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재택치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송 시스템과 관리기관의 면책 규정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라남도의사회 최운창 회장은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 가진 인터뷰에서 의료 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전라남도의사회 최운창 회장은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 가진 인터뷰에서 의료 현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방역 조치를 강화했지만 코로나19 위증증 환자는 일주일 넘게 900명대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수도권은 이미 의료대응 역량을 초과했다. 전남 지역 상황은 어떤가.

연일 지속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도권에 비해서는 덜 하지만 전남 지역도 연일 수십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주 오미크론 변이 환자가 생기기도 해서 매우 우려가 큰 상황이다.

- 코로나19 진료가 재택치료 중심으로 바뀌면서 정부는 의원급 참여도 독려하고 있다. 의원급이 재택치료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의원급 재택치료가 원격의료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긴 하다. 하지만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는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듯하다. 다만, 코로나19가 1급 전염병으로 분리돼 ‘음압병상에서 격리치료’가 매뉴얼이 됐고 타 국가에 비해 월등히 입원치료가 높은 점은 앞으로 또 다른 전염병 발생 시 고려 해봐야 할 부분이다.

의원급 재택치료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돼야 할 상황은 환자 이상 징후 발견 시 환자 이송 시스템이 완벽히 갖춰져야 한다. 또 관련 기준을 준수해 의료서비스를 제공 했는데도 건강 악화 등의 응급상황이나 사고가 생기는 경우에 대비해 해당 의료진이나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에 대한 법적 면책 규정을 확실히 마련해야 한다.

- 코로나19 유행 이후 공공의료 강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공공병원이 감염병 예방·치료, 취약·의료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 등 본연의 임무에 보다 충실하고 민간의료에서 담당할 수 있는 부분은 과감히 민간의료에 재투자를 한다면 민간과 공공이 상생할 수 있을 것이다.

- 수도권 대형병원 분원 설립 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다.

수도권 대형병원의 분원 설립 러시는 의료전달체계 붕괴를 더욱 가속화 할뿐이다. 수도권 집중화는 비단 의료계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수도권 집중화를 막아야 한다. 이 길만이 의료전달체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재정립할 수 있는 길이다.

- 3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선을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이번 대선뿐만 아니라 또 다른 선거에서 정치적 역량을 키워 나가기 위해서 전남의사회는 대외협력단을 조직하고 모든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역 국회의원 후원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지역구를 벗어나 여야를 막론하고 의료계에 정책적으로 우호적인 국회의원에 대한 후원도 상당수 진행했다. 앞으로도 대외협력단을 중심으로 의사회의 정치 역량 배가에 더욱 힘쓰겠다.

- 의협 의료정책연구소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보건의료 분야 정책제안서’를 마련했다.

정책제안서를 살펴보면 의협 집행부의 의지와 고심한 흔적이 녹아 있다. 그 노고에 감사를 전한다. 다만, 일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이 있고 의견 수렴의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문제점이 있어 이에 대한 재고를 제기하는 회원들이 있다. 집행부도 이에 대한 고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한 가지 제언을 하자면 지역에 의사가 머물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정책도 중요하다.

- 2022년도 전공의 모집에서 소청과와 외과계열 지원 기피 현상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말로만 필수의료 살리기였고 허언이었다는 것을 보여준 구체적인 사례라고 생각한다. 환자가 줄어고 위험 부담이 큰 진료과에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중장기적인 대책으로 최소 5개년 전문과별 수요를 파악해 전공의 정원을 다시 산출해야 한다. 기피과를 지원하더라도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근 시대적 변화와 코로나19 상황에 편승해 원격의료가 다시 화두다. 정부가 진행해 가는 상황에 대해서는 정확한 판단과 대처가 필요하며 1차 의료기관으로 국한하고 법적 책임에 대한 완벽한 장치가 없으면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