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이틀 연속 “병상 확보, 의료 인력” 강조
중소병원협회 “중소병원 10~20곳 전담병원 참여 독려”
서울대, 비응급 수술 연기…충북대, 일반 병동 폐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병상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국립대병원뿐만 아니라 중소병원들도 나서서 코로나19 치료 병상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코로나19와 싸워 온 의료인들은 소진 상태로 추가 의료 인력 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한중환자의학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중환자 입·퇴실 기준 등을 마련해 한정된 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21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02명이며 위중증 환자는 1,022명으로 하루 만에 25명이 늘면서 다시 1,000명대로 늘었다. 위중증 환자는 지난 14일 이후 일주일 넘게 900명대 이상 기록하고 있다. 사망자도 52명 발생했다.

위증증 환자가 늘면서 병상도 빠르게 차고 있다. 20일 오후 5시 기준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0.7%로 총 1,337병상 중 258병상 남았다. 수도권은 이보다 높은 87.7%로 837병상 중 남은 병상은 103병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과 21일 이틀 연속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 확충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과 21일 이틀 연속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 확충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틀 연속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 확충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열을 확실히 재정비해 일상회복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채비를 갖춰야 한다”며 “무엇보다 전열 재정비의 핵심은 의료대응체계를 확실히 보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상회복은 어느 정도의 확진자 수 증가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전제는 어떤 경우에도 확진 환자들을 보호하고 치료할 수 있는 의료체계가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확진자 증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위중증 환자를 치료하는 데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관건은 충분한 병상 확보와 의료 인력”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가 이미 추진하고 있는 병상확충 계획에 더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립대병원과 공공의료 자원을 총동원해 병실을 획기적으로 보강하고, 의료 인력도 조속히 확충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병상뿐만 아니라 분만 임산부를 위한 병상을 별도 지정하는 등 특수병상 확보에도 나선다. 현재 분만 임산부를 위한 전담 병상은 없다. 21일 기준 중등증·준증증·중증병상을 갖춘 거점전담병원은 26개소로 총 2,173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투석 가능한 음압병상을 보유한 병원은 11개소다. 의료·돌봄 지원이 필요한 특수 환자를 위해 감염병전담 요양병원은 12개소로 1,989병상을, 감염병 전담 정신병원은 6개소로 286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병원들도 나섰다. 대한중소병원협회는 이날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중소병원 7개소 외에 추가로 10~20개소가 더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병협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여전히 코로나19 병상 확충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므로 민간 종합병원들이 적극적으로 코로나19 병상 확보에 동참하는 게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병협은 이어 “정부도 거점전담병원, 특히 병원 전체를 코로나19 치료병상으로 내놓고 참여하는 병원들이 의료진 확보, 진료수익 보장, 거점전담병원 지정 해제 이후 정상 회복 등에 대한 예측 가능한 경영 환경이 될까 하는 걱정 없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다 파격적인 보상과 선제적 지원을 확실히 해달라”고 했다.

하지만 한정된 의료 자원으로 코로나19 치료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려면 다른 일반 진료를 줄일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으로 200여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힌 국립대병원도 일반 병동을 폐쇄해 코로나19 진료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충북대병원은 기존 호흡기센터 병동을 리모델링해 일주일 내로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6개, 준중환자 병상 14개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부족한 의료 인력은 일반 병동 2개를 폐쇄해 충원하기로 했다.

서울대병원은 비응급 수술을 미뤄 인력과 병상을 확보하기로 했다. 서울대병원은 현재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42병상, 준중환자 병상 12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척추·관절 수술 등 비응급 수술을 미뤄 중환자실 수요를 줄이는 방식으로 코로나19 병상을 90병상까지 확대하고 의료 인력도 확보할 계획이다. 병원 테니스장에 음압시설을 갖춘 모듈형 병상 48개도 마련한다. 분당서울대병원도 코로나19 중환자 병상을 40병상에서 70병상 이상으로 늘리고 서울시보라매병원도 18병상에서 40병상으로 확충하는 방안을 서울시와 논의 중이다.

대한중환자의학회는 코로나19 중환자 입·퇴실기준위원회를 구성해 회복 가능성이 낮은 환자의 중환자실 이용 제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꾸준히 지적하고 있다.

중환자의학회는 지난 20일에도 성명서를 내고 “정부와 보건당국이 내놓고 있는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진료에 대한 일련의 정책들은 非(비)코로나19 중환자 진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없다”며 “그대로 시행될 경우 일선 진료현장에서 다양하고 심각한 부작용과 갈등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중환자의학회는 ‘국제적으로 회복 가능성이 지극히 낮을 것으로 합의된 환자’인 ▲뇌·심장·간·신경근골격계 등 말기장부전 ▲예측 사망률이 90% 이상 중증외상/중증화상 ▲대량 뇌출혈, 중증 치매 등 시각한 뇌기능장애 ▲기대여명 6개월 이하인 말기암 ▲ASA Score Ⅳ(생명을 위협할만한 심한 신체질환)-Ⅴ(생존이 어려운 빈사상태) ▲예측 생존율 20% 이하는 중환자실 이용을 제한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도 ‘중증 코로나19 감염환자 ECMO 치료 권고안’를 발표하고 코로나19 환자 급증으로 의료 인력과 자원이 부족한 위기 상황이 오면 회생 가능성에 따라 에크모(ECMO, 체외막산소공급)를 적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