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찾아가는 학교 단위 백신 접종’ 희망 수요조사 실시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의사 1인당 하루 예진 인원제한 없애기도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전방위로 나서는 모양새다.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도입됨에 따라 기말고사 이후 학교단위 접종계획을 통해 청소년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령층 3차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의사 1인당 1일 예진 가능 인원도 확대했다.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초등학교 6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만 12~17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상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찾아가는 학교 단위 백신 접종’ 희망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교육부는 학교 방문 접종 희망여부 조사를 토대로 교육지원청 및 지자체 보건소 등과 협의해 학교단위 접종계획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중학교 92%, 고등학교 95%가 오는 10일까지 기말고사를 치르는 만큼 다음주 월요일인 13일부터 24일까지 약 2주간을 ‘집중 접종 지원 주간’으로 정하고 기말고사를 종료한 학교부터 희망자를 토대로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가 시행되면 중학교 1학년 이상은 학원이나 독서실, PC방에 갈 때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인증이 필요하다. 백신 미접종자가 다중이용시설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PCR 검사를 받고 시설을 이용해야 한다.

정부의 방역패스 도입을 앞두고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이자 학습권 침해”라며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지만 정부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 효과가 높다는 점을 강조하며 방역패스 도입을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백브리핑을 통해 “청소년을 코로나19 감염에서 보호하는 가치를 높게 봤을 때 학습권에 대한 권한보다 보호라는 공익적 측면이 더 크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 효과를 놓고 보면 12~15세 청소년들의 접종률이 13% 정도고, 16~17세 청소년의 접종률이 64%”라며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을 보면 지난 달 넷째 주 기준 12~15세 발생률이 10.2명이고 16~17세 청소년 발생률은 4.9명”이라고 했다.

손 반장은 “접종의 예방효과가 확연히 드러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12~18세 청소년들은 적어도 이번 달 3주차 이내까지 예방접종을 마쳐야 내년 2월부터 적용되는 방역패스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도 했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집합이 가능하게 만들어줘서 청소년 사이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 것으로 청소년을 감염 위험에서 보호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3차 접종 속도를 높이기 위해 코로나19 위탁의료기관 의사 1인당 하루 예진 가능한 인원을 100명에서 한시적으로 인원 제한을 없앴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안내문을 통해 “고령층 추가접종 집중실시기간 운영에 따라 신속한 추가접종을 취해 자체접종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의사 1인당 1일 예진 가능 인원을 한시적으로 확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의료기관 당일 예약으로 자체접종을 하는 경우 의사 1인당 1일 예진 가능 인원은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다.

단, 개인별 예진표를 접종 당일 접종자의 발열 여부나 기타 신체상황 등 상태에 따라 사전에 작성해서 준비해야 한다.

손 반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3차 접종의 속도다. 위중증 환자의 85%, 사망자의 95%가 60세 이상”이라며 “고령층 위중증·사망자의 절반 정도는 접종완료자, 약 반절은 접종을 받지 않은 분들”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고령층 접종완료자들에 대해 빨리 3차 접종을 시켜 위중증·사망자를 줄여내고 지역사회 감염확률을 계속 낮춰 미접종 고령층의 감염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