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타이드 및 링커-톡신 플랫폼 기술 기반 전략적 제휴

펩타이드 신약 개발 전문기업 씨바이오멕스와 항체약물복합체(ADC) 전문기업 트리오어는 '펩타이드-약물결합체(PDC)' 신약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트리오어 우성호 대표이사(왼쪽)과 씨바이오멕스 차준회 대표이사(오른쪽).
트리오어 우성호 대표이사(왼쪽)과 씨바이오멕스 차준회 대표이사(오른쪽).

양사는 이번 계약에 따라 씨바이오멕스의 화학 기반 펩타이드 디스커버리 플랫폼 기술인 'CUSTM'과 트리오어가 자체 개발한 링커-톡신 플랫폼 기술인 'SIGT'를 활용해 2개의 항암 타깃에 대한 PDC 후보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2년 이내에 후보물질을 확정하는 것이 목표다.

양사는 씨바이오멕스의 고유 플랫폼 기술(CUSTM)을 통해 발굴하고 생체내(In-vivo) 모델에서의 높은 결합력과 선택성을 입증 완료한 두 타깃 펩타이드에 대해, 트리오어 링커-톡신 기술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씨바이오멕스 차준회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으로 당사는 회사의 연구 영역을 기존 펩타이드 기반 방사성치료제에서 약물결합체까지 확장하게 됐다"며 "링커-톡신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트리오어와 협업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양사의 전문성과 열정을 기반으로 탁월한 PDC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트리오어 우성호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협약으로 씨바이오멕스의 펩타이드 분야 전문 역량과 당사의 기술이 결합된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PDC 개발을 기대하고 있으며, 새로운 치료제가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양사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