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 모임 인원 축소나 방역패스 확대 등 대책에 빠져
의협 코로나19전문위 “적극적인 방역 대책 수립하라”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지난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이후 열린 관계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을 위한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지난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이후 열린 관계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을 위한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은 의료 대응이 주였다. 사적 모임 규모 축소 등 유행 확산 억제를 위한 방역 조치는 내놓지 못했다.

이에 의료계는 코로나19 확진자를 줄일 수 있는 적극적인 방역 대책을 수립해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질병관리청은 29일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른 1차 단계 평가 결과, 위험도는 전국적으로 ‘매우 높음’이라고 발표했다.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모든 선행 지표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특별방역대응계획 시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정부가 이날 발표한 후속대응 계획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제고와 의료대응 확충 방안이 주를 이뤘다. 유행 확산 억제를 위한 방역 조치 강화 방안으로는 오미크론 변이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출입국관리 강화와 영화관 내 취식행위 잠정 중단만 확정해서 발표했다.

수도권 사적 모임 규모나 식당·카페 이용 미접종자 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확대 등은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조금 더 논의해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의료계는 적극적인 방역 대책을 요구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이날 ‘연말연시 코로나19 환자 유행에 따른 권고문’을 발표하고 “정부는 코로나19 환자를 줄이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방역 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위는 “방역 기준 마련에 있어 백신 접종 확인과 PCR 검사 결과 확인 도입 등을 강화해야 한다”며 “겨울철에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므로 주기적 환기와 철저한 소독 등 실내 방역지침 안내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문위는 이어 “코로나19 환자 증가로 인해 코로나19 이외 일반 환자의 진료 대응이 지연될 수 있다”며 “정부는 최악의 상황을 미리 가정하고 중증 환자 우선순위 마련 등 추가적인 방역대응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개인방역지침 준수와 부스터샷을 포함한 예방접종을 권고하기도 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사적 모임 허용 인원에서 미접종자 수를 4명에서 2명으로 줄이기라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일상회복지원위에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교수는 최근 청년의사 유튜브 방송 ‘코로나 파이터스 라이브’(코파라)에 출연해 “부스터샷(추가접종) 효과가 나타나려면 한달 반 이상은 기다려야 하기에 앞으로 3~4주가 매우 위험한 시기다. 지금 유행 규모를 꺾어 놔야 한다”며 “영업시간을 제한하기 어렵다면 최소한 사적모임 인원에 포함된 미접종자 수를 4명에서 2명으로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중증 환자가 늘고 있는데 재택치료를 강화한다고 소용이 있는가. 재택치료 환자들 중에서도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들이 있는데 그들에 대한 방어책이 없다”며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미접종자 수를 제한하면 그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