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완 교수 "조현병 환자, 일반인 대비 코로나19 치사율 2~3배 높아"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 통한 조현병 환자 사례 관리 필요성 제안
政, 내년도 정신건강 예산 3000억원…62억원 ‘정신건강연구’에 투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조현병 환자에게 코로나19에 대한 예방 조치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현병 환자의 경우 위생습관 등 인지가 부족해 집단감염에 더 취약하기 때문이다.

전남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완교수가 조현병 환자에게 코로나19 감염 관련 예방 조치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유튜브 캡쳐)
전남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완교수가 조현병 환자에게 코로나19 감염 관련 예방 조치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유튜브 캡쳐)

전남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완 교수는 19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환자중심의료기술최적화연구사업단에서 주최한 ‘코로나19 유행에서 관찰된 우리사회의 약한 고리(Weak Link): 사회심리적 영향’ 심포지엄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데이터에서도 조현병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에 매우 취약하며 치사율이 일반인에 비해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조현병 환자의 경우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고 흡연자 비율도 높다. 더불어 예방행동과 지식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지난 2019년 지역사회 거주하는 조현병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반인에 비해 신체건강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암 증상이 없다면 암 검진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설문에 대해 조현병 환자의 44%가 ‘그렇다’고 답했다. 즉, 조현병 환자의 절반 가량이 증상이 없으면 암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학력이나 직업, 연령 등을 다 통제하고서도 일반인에 비해 조현병 환자의 코로나19 지식 점수가 유의하게 낮았다”며 “정신병원의 집단감염의 문제가 환경적 요소도 있고 백신의 유효기간 문제도 있겠지만 조현병 환자의 신체건강지식 부족으로 위생적인 생활습관을 잘 갖지 못하는 부분도 생각할 수 있다”고 했다.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조현병 환자들의 의료기관 이용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등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한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를 통해 조현병 환자의 의료기관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입원환자는 8%, 외래환자는 5% 저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조현병 환자는 꾸준한 약물치료가 필요한데 의료기관 이용률이 낮아졌다는 것은 재발률이 증가하고 질환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현재 지역사회의 비대면 서비스 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청년 조현병 환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고 유튜브에 조현병이나 백신 접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센터 뿐 아니라 의료기관에서 직접적으로 사례관리를 했을 때 외래 누락 후 재방문율이 75%까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조현병 환자를 포함한 정신질환 환자들의 열악한 상황이 드러난 만큼 적극적인 예산을 투입해 제도개선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김한숙 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청도대남병원 등 정신병원의 열악한 환경이 대중에게 공개된 후 엄청난 이슈가 돼 정신건강정책의 개선과 관련 예산이 확보된 상황”이라며 “작년 2,500억원에서 올해 3,000억원까지 예산이 확보됐고 내년에도 재정적 투자가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특히 조현병 환자의 경우 코로나19 전담병원에서도 뒤로 밀리는 취약 환자지만 최근 환자단체에서 국가책임성을 강조하며 새로운 계기도 마련되고 있다”며 “내년도 62억원 예산을 확보해 오늘과 같은 주제로 ‘포스트코로나정신건강사업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