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국정감사 자료 통해 밝혀…감염병 조기감시 등에 계속 활용

질병관리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확대한 역학조사관 인력을 코로나19 사태 후에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 전염병 상황이 아닐 때라도 감염병 감시를 통한 유행발생 조기 인지, 역학조사 등 관련 업무에 투입해야 하고 대응 훈련과 교육도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질병청은 6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사전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은 질병청의 역학조사관 증원 계획, 역학 대응을 장기적 지속 가능한 체계로 전환할 경우 역학조사관 충원 계획, 대규모 전염병 상황이 아닐 때 역학조사관 유지에 대한 계획 등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질병청은 2021년 9월 현재 역학조사관 109명을 채용 중으로 법정기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역학 대응을 장기적 지속가능한 체계로 전환할 경우 역학조사관을 충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역학조사관은 현재 중앙 109명, 시도 103명, 시군구 239명 등 총 451명으로, 중앙과 시도는 법정 기준을 충족했지만 인구 10만명 이상 시군구 중 24개소가 미충족 상태다.

특히 현재 충원한 역학조사관의 경우 대규모 전염병 상황이 아닐 때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역학조사관은 감염병 감시를 통해 유행발생을 조기 인지하고 감염병 유행 시 역학조사 및 신속대응하는 감염병 전문인력이기 때문에 감염병 대규모 발생상황이 아니어도 평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질병청은 “감염병 대규모 발생 상황이 아니어도 평시 다양한 감염병에 대한 감시활동, 역학조사업무가 꾸준히 있으며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대응 훈련과 교육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질병청은 “법정감염병, 신종 및 원인불명감염병 등 감시체계 모니터링, 유행감염 조기인지, 위험평가, 현장 역학조사 및 조사결과 분석 등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