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채널 서지박스’ 출시…'2021 K-HOSPITAL FAIR'서 미리 선보여

의료동영상 기반 인공지능 개발 전문기업 ㈜엠티이지가 의료동영상 수집 및 자동 전송장치 ‘2채널 서지박스’를 오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제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2021 K-HOSPITAL FAIR)에서 미리 선을 보인다.

서지박스(SurgBox)는 엠티이지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의료동영상 아카이빙 시스템 VACS(Video Archiving&Communication System)의 의료동영상 수집 및 전송장치로, 수술실과 검진센터 등 의료현장에서 촬영되는 다양한 의료 영상을 저장하고 전송한다. 현재 서울대병원, 가천대길병원, 아주대외상센터 등 주요 대학병원과 전문병원들에 설치돼 사용되고 있다.

10월 출시되는 ‘2채널 서지박스’는 기존의 서지박스를 개선하여 서로 다른 두 개의 영상을 입력받아 PIP, 3D 등 다양한 형태로 전송할 수 있다.

PIP를 선택하면 수술 영상과 함께 환자의 바이탈 신호, 의료진의 움직임 등 서로 다른 두개의 영상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고, 3D를 선택하여 복강경등에서 출력되는 3D영상을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에 FHD까지 지원하던 해상도를 4K까지 확장했으며, 이번에 추가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활용하면 수술영상을 의료동영상 플랫폼 ‘서지스토리’로 송출하여 원하는 의사들에게 방송할 수 있다.

서지박스를 통해 전송되는 동영상은 서지스토리의 병원내 서버(On-Premise)나 클라우드(SurgStory.com) 채널로 전송되며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어노테이션, 마킹, 영상 편집)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서지스토리 채널은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특정 의사들을 채널에 초대하여 의국, 학회 단위의 커뮤니티를 구성해서 여러 의사들이 의료동영상을 기반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