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하루에만 98명 재택치료 시작…건강보험 수가도 신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재택치료를 본격화는 모양새다.

코로나19 환자 중 재택치료를 원하는 경우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재택치료 관련 건강보험수가도 신설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기일 제1통제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일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23일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총 98명으로 100명에 육박했으며 지역별로는 경기가 71명, 서울이 17명, 강원이 4명, 충북이 4명, 인천이 2명이었다.

또한 현재까지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전국적으로 총 805명이며 경기가 565명, 서울이 155명, 인천이 49명으로 수도권이 84%를 차지하고 있다.

중대본은 “경기도와 강원도에서는 소아와 소아를 보호하는 보호자뿐만 아니라 성인을 대상으로 치료대상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며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간호사와 의사 등 의료인력을 직접 채용해 건강 모니터링도 실시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13일에는 경기도 특별생활치료센터가 개소해 16일 첫 환자가 입소했고 20일까지 총 20명을 대상으로 엑스레이 검사, 산소치료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며 “총 20명 중 특이사항이 없는 18명은 재택치료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중대본은 서울시 재택치료 확대, 건보수가 도입 등 병상 부족 상황에 대비한 재택치료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서울시도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상황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며 “재택치료 대상은 무증상 경증 확진자로 화장실과 침실 등 생활 필수공간이 분리돼 있는 3인 이하 가구에 총 50세 미만까지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자치구별로 재택치료 운영전담반을 구성해 하루 두번 건강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며 “응급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이송하고 입원 가능할 수 있는 대응체계도 구축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중대본은 “정부는 앞으로 재택치료에 대한 건보수가를 신설하고 환자관리시스템 개선방안도 마련하는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나가도록 할 것”이라며 “확진자들 중 혹시라도 재택치료를 원하는 경우 해당 지자체로 신청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중대본이 지자체에 재택치료 계획을 제출하라고 이야기한 후 17개 지자체 중 13개 지자체가 재택치료료 계획서를 제출했다”며 “(계획서를 제출한) 13개 지자체 뿐만아니라 17개 지자체에서 재택치료를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중대본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목에 재택치료가 반드시 거쳐야 될 관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