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병상으로 확대…연 200례 이식 인프라 확보
수도권 서북부 혈액암 거점병원 입지 다져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이 혈액암 치료를 위한 최신식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무균병상을 확충하며 수도권 서북부 혈액암 치료 거점병원 도약에 나섰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혈액병원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무균병상 내외부 모습.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혈액병원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무균병상 내외부 모습.

은평성모병원은 개원과 동시에 병원 내 전문병원인 혈액병원을 오픈하고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병동을 운영해왔다. 은평성모병원은 이번 시설 확충을 통해 기존 2개였던 조혈모세포이식 무균병상을 14개(1인실 6개, 4인실 2개)로 확대하며, 연간 200례의 조혈모세포이식이 가능한 이식 인프라를 확보했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무균병상에는 첨단 공조 시스템을 통해 외부 공기가 병실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양압 시스템과, 내부 공기의 외부 확산을 차단해 감염병 발생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음압 시스템이 설치됐다.

병실 출입 전 보호구 착용과 소독을 시행할 수 있는 전실도 마련했다. 전실은 의료진이 복도에서 환자가 있는 병실로 바로 진입하는 것을 막는 공간으로, 환자가 머무는 공간이 지속적으로 무균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복도 쪽 문이 닫혀야 병실 문을 열 수 있는 구조로 이뤄져있다.

더불어, 병실 내부에 화장실을 마련해 환자의 외부 출입을 제한하고, 동선을 최소화시킴으로써 철저한 감염 관리가 이뤄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했다.

은평성모병원 혈액병원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다발골수종센터를 개소하는 등 개원 후 지난 2년간 60례의 조혈모세포이식을 실시해 우수한 치료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과 함께 가톨릭혈액병원 삼각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림프종 환자에 대한 진료 확대 및 체계적인 다학제 협진, 신속한 검사와 재발위험 예측 시스템 도입으로 이식 대기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김병수 혈액내과장은 “은평성모병원 혈액병원은 우수한 의료진과 최신 의료시스템, 숲으로 둘러싸인 환자 친화적 치유환경을 바탕으로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를 높이며 수도권 서북부 혈액암 거점 병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가톨릭혈액병원 인프라와 혈액질환 전용 병동운영 노하우를 더해 환자들이 최상의 환경에서 최고의 치료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일 오후 혈액병동에서 최승혜 병원장, 천만성 영성부원장 신부 등 주요 보직자들과 혈액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혈모세포이식 전용 무균병상 축성식을 갖고 환자들의 쾌유를 기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