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에 공의사인력 양성, 지역사의사제 도입 등 포함 지적
전의총, "9.4 의정합의와 반대…강행 시 투쟁 앞장설 것"

정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타결한 노정합의안에 공공의사인력 양성, 지역의사제 도입 등 의사 증원 방안이 포함된 것을 놓고 의료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의사총연합은 2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이중거래를 했다"며 9.4 의정합의 내용을 준수하라고 요구했다.

전의총이 문제를 제기한 부분은 공공의료강화와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와 보건의료노조가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설립, 공공의사인력 양성, 지역의사제 도입 등 의사인력 확충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전의총은 "의사정원 문제는 지난해 9월 4일 의정합의에서 정부와 의료계가 힘을 모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을 이룬 뒤 논의하기로 합의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스팔트로 나왔던 의사들은 정부·여당과 합의를 믿고 진료 현장에 복귀했고 최근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해 묵묵히 최선을 다해 일하고 있다"며 "그런데 정부가 동일한 사안을 두고 보건의료노조와 (의정합의와는) 반대되는 합의를 했다"고 비판했다.

전의총은 "보건의료노조 총파업은 당연히 존중하나 의사 정원 등 공공보건의료 정책 전반에 노조의 협의를 거치라는 노정합의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의료마저 정쟁의 산물로 삼고 의정합의마저 헌신짝처럼 여기는 정부에 분노한다"고 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9.4 의정합의, 당정합의를 깨고 의사정원 등 논의를 강행할 경우 작년 전국의사총파업을 넘어서는 투쟁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