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겐 수용체 발현 감소 통해 모발 휴지기 이행 억제

올릭스는 자사의 남성형 탈모치료제 후보물질 ‘OLX104C’가 미국에서 특허를 취득했다고 10일 공시했다. 특허명은 'ASYMMETRIC siRNA FOR INHIBITING EXPRESSION OF MALE PATTERN HAIR LOSS TARGET GENE'(출원번호 US 16/486,833)이다.

올릭스 로고.
올릭스 로고.

해당 특허는 OLX104C 투여 시 남성형 탈모를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인 안드로겐 수용체(Adrogen receptor, AR)의 발현을 감소시키고 모발의 휴지기 이행을 억제시키는 기술이다.

국내 탈모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남성형 탈모는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의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5알파 환원효소를 만나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변환되고, 이 DHT가 정수리와 앞머리 부근의 모발을 점점 가늘게 만들면서 탈모가 시작되는 질환이다.

올릭스는 자사의 탈모치료제 후보물질 OLX104C가 1회 투여에도 장기간(3주 이상) 효력이 유지되어 전신노출에 의한 부작용 및 잦은 투여에 따른 불편과 같은 기존 치료제의 단점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탈모 생쥐 모델에서 발모 효력을 확인했으며 탈모환자로부터 채취한 모낭조직에서 모근의 휴지기 이행 저해 효력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올릭스는 2022년 내 OLX104C 임상 진입을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난 5월에는 임상 원료의약품 생산을 위해 LGC 바이오서치 테크놀로지와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다국적 제약사들과의 기술이전 시 본 특허를 활용할 계획이다.

올릭스 이동기 대표이사는 “올릭스는 자사의 비대흉터 치료제 프로그램인 OLX101A를 임상까지 진행시킨 경험이 있는 만큼 피부 질환 파이프라인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탈모치료제 역시 빠른 시일 내 임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는 1,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글로벌 탈모치료제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84억 달러(한화 약 9조 4,000억원)에서 매년 5.51% 성장해 2027년에는 136억 달러(한화 약 15조원) 규모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