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신호 의료데이터 수집·저장 등 통합적 데이터 시스템 마련 계획

GE헬스케어코리아와 버드온(BUD.on)이 국내 헬스케어 산업의 디지털 의료 데이터 구축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버드온, GE헬스케어코리아 임원진.
버드온, GE헬스케어코리아 임원진.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GE헬스케어의 디지털 의료 장비에서 생성되는 생체신호 의료데이터의 수집, 저장과 의료 빅데이터 탐색, 모델링, 결과해석 등 통합적 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협력하고 관련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버드온은 생체신호 빅데이터 구축과 분석을 비롯해, 이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플랫폼 고도화를 담당한다. 이를 통해 GE헬스케어의 빅데이터 솔루션을 한국 의료시스템에 최적화할 예정이다. 그 외 두 회사는 대정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에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GE헬스케어에 따르면 최근 의료기관 내 생체신호 빅데이터 구축은 핵심 키워드로 등장하고 있다. 환자감시장치, 마취기, 심전도기, 인공호흡기, 보육기 등 기존 의료산업 제품에서 생성되는 환자 활력징후 정형·비정형 데이터 세트의 구축 및 분석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기술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GE헬스케어는 감염·중증·응급환자 데이터 통합 원격 모니터링 솔루션 ‘뮤럴(Mural)’, 의료진을 위한 엣지컴퓨팅 기술 ‘에디슨 헬스링크(Edison Healthlink)’, 병원 워크플로우 증대를 위해 분석하는 미션관제센터 ‘커맨드센터(Command Center)’ 등을 공급하고 있다.

버드온은 연세의대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윤덕용 교수가 2018년 창업한 의료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윤 교수는 현재 대한의료정보학회,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에서 활동 중이다. 최근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인즈앤컴퍼니와 함께 조인트벤처(특정 목적 달성을 위한 2인 이상의 공동사업체)를 설립해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